올림픽, '2018년 동계' 강원도냐. '2020년 하계' 부산이냐?

강원도와 부산광역시가 새해 벽두부터 올림픽 유치전을 치열하게 전개할 것으로 보인다. 2018년 강원도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에 이어 2020년 부산 하계 올림픽 유치까지 성공할 가능성은 제로(0)다. 대한올림픽위원회(KOC)와 우리 정부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유치 신청을 내기 전 단일화부터 해야 한다.

두 자치단체가 각각 유치전을 벌일 경우 행정력 낭비를 초래할 수도 있다. 또 한 쪽이 탈락할 경우 지역민들은 허탈감을 받는 등 역효과가 날 수도 있다. 이에 강원도와 부산시가 선의의 경쟁을 하고는 있지만, 국가적 낭비를 줄이기 위해서는 단일화가 더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그동안 강원도가 '2014년 동계 올림픽' 유치에 나서 영향을 미쳐서는 안 된다고 보고 관련 활동을 자제해 왔던 부산시가 새해 벽두부터 '2020년 하계 올림픽' 유치전을 본격적으로 벌이고 있다. 새 정부 출범도 앞두고 있어 두 자치단체 간 올림픽 유치전은 더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2016년 하계 개최지가 변수, 정부서 먼저 결정해야

IOC는 올림픽 개최도시를 개최년도 7년 전에 결정한다. 2018년 동계올림픽 개최지는 2011년, 2020년 하계올림픽 개최지는 2013년 각각 결정된다. IOC는 개최지 결정 연도 2년 전 희망도시 신청을 받는다.

IOC에 희망도시 신청을 하기 전 KOC는 후보도시 선정절차를 밟아야 하고, 정부 심의를 받아야 한다. 정부 심의는 국무총리실 국제행사심의위원회를 하는데, 이는 올림픽에 대한 정부 차원의 행·재정적 지원을 보증하는 의미다.

강원도는 지난 해 9월 '2018 평창 동계올림픽' 3수 도전을 선언했고, 부산광역시는 '2020 하계올림픽' 유치를 선언해 놓고 있다. 아직 두 자치단체 모두 KOC와 정부 차원의 선정절차를 밟지 않았다.

2009년에 결정되는 '2016 하계 올림픽'이 어디로 갈 것인지가 '평창 동계'와 '부산 하계' 유치전에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세계 7개 도시가 '2016 하계 올림픽' 유치전에 뛰어 들었다. 전문가들은 미국 시카고와 일본 도쿄가 다소 유리하다는 분석이다.

2008년 베이징 올림픽을 치른 지 8년만에 다시 아시아에서 열릴지는 미지수. 2016년 하계 올림픽을 일본에서 개최할 경우 '2020 부산' 유치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일본이 2016년 유치에 실패할 경우 2020년에 다시 도전할 가능성도 있다.

[부산] 유치 서명 100만 참여하며 분위기 띄우기

@IMG@

새해 벽두부터 올림픽 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는 곳은 부산이다. 부산시는 2005년 APEC정상회의 기간 중 '2020 하계 올림픽' 유치를 선언했다. 그동안 '유치 서명운동'을 벌여왔는데 약 100만명이 참여했다.

부산시는 16일 오후 부산시청 녹음광장에서 '서명 100만명 돌파 기념행사'를 연다. '2020 하계올림픽 유치 범시민지원협의회'는 이날 '올림픽 유치 결의문 낭독'과 '대정부 건의문 낭독', '100만 돌파 점등 퍼포먼스', '올림픽 관련 노래 부르기' 등의 행사를 연다.

부산시는 올해 이곳에서 열리는 각종 국제 대회가 올림픽 유치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국제복싱연맹 집행위원회(2월)와 IOC 스포츠교육문화포럼(9월), 제4회 부산세계사회체육대회 등이 이곳에서 열린다.

부산시는 15일 보도자료를 통해 "2020 올림픽 유치 선언 뒤 간접적으로 강원도 평창의 2014년 동계 올림픽 유치 지원을 위해 지난 해 동계올림픽 개최지 확정 때까지 공식적인 활동을 자제해 왔다"면서 앞으로 공식 활동을 벌여 나갈 방침임을 밝혔다.

부산시는 "강원도 평창이 동계올림픽 유치 3수 도전을 선언함에 따라 부산의 체육계와 시민단체에서는 중앙정부가 하계 또는 동계올림픽 중 하나를 선택하여 유치 지원에 나설 것으로 예상하여 부산 하계 올림픽 유치추진이 정부로부터 선택되기 위해서는 하계 올림픽에 대한 시민의 결집된 유치 의지를 중앙정부에 전달할 필요성이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허남식 부산시장은 지난 7일 연두기자회견을 통해 "올해 올림픽 유치 정부승인을 추진하고,2010년 IOC에 유치신청서를 낼 계획"이라며 "400만 시민과 유치 분위기를 적극 조성하며 올림픽 유치기반을 다져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부산시청 관계자는 "국가적 낭비 요인을 없애기 위해서도 국가가 빨리 결정하기를 바란다. 동계보다는 하계가 국가적으로 파급효과가 크다. 국가적으로 하계를 선택하는 게 효과가 좋다"고 말했다.

"1964년(도쿄)과 1988년(서울)에 이어 2008년(베이징)까지 24~20년 주기로 아시아에서 하계 올림픽이 열렸는데, 2020년에 또 아시아에서 개최할 수 있겠느냐"는 질문에, 그는 "이전에는 유치 경쟁이 치열하지 않을 때였다. 2016년에는 시카고가 유력하다고 보고 그 다음은 아시아가 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유치 실패 뒤 허탈감 등 역효과에 대해, 그는 "강원도는 8년간 해왔기에 그동안 기대도 컸기에 허탈감도 컸던 것으로 보인다"면서 "기간이 너무 길면 그럴 수 있다, 최선을 다할 것이다, 하여튼 빨리 교통정리가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강원도] 3수 도전 "이미 시설도 갖추었는데..."

@IMG@

강원도는 동계 올림픽 유치 3수에 도전했다. 김진선 강원지사는 지난 해 9월 최명희 강릉시장과 권혁승 평창군수 등과 함께 강원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재도전 선언문을 발표했다.

당시 강원도는 "2014년 실패원인 등 제반 문제들에 대한 분석과 향후 여건․전망 등을 다각도로 검토하면서 심사숙고했다"면서 "2018년의 경우 동계올림픽 유치를 둘러싼 국제역학구도 및 경쟁력 측면에서 보다 좋은 여건이 형성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강원도는 국제스포츠위원회에서 '2018 동계올림픽' 유치 업무를 맡고 있다. 강원도청 관계자는 "개최도시 결정 전 IOC에 '유치절차 로드맵'을 제출하게 되고, 지난 해 말 IOC로부터 승인을 받아 절차를 진행시키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2016 하계 올림픽 개최지가 2009년에 결정되는데 만약 동경으로 될 경우 부산이든 평창이든 상황이 좋지 않게 된다"면서 "(같은 아시아인) 카타르도 오일 달러를 내세워 하계 올림픽을 유치하겠다고 나서고 있는 상황이어서 쉽지는 않다"고 덧붙였다.

그는 "국익 차원에서 볼 때 부산과 평창이 동시에 올림픽을 유치하겠다고 나설 경우 외국 입장에서 볼 때도 모양새가 좋지 않다"면서 "중앙정부 차원에서 유치 가능성과 타당성 등을 면밀히 검토해 조기에 결정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또 그는 "부산은 올림픽을 유치하려면 많은 시설을 갖추어야 한다. 그런데 평창은 일부 시설을 제외하고 거의 대부분 갖추어져 있다"며 부산보다 평창이 유리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올림픽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