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콩밭 메는 아낙내야 베적삼이 다 젖는구나", 오늘은 대중가요의 가사에도 나오는 콩에 관한 얘기입니다.

콩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강낭콩, 작두콩, 검은콩, 완두콩, 쥐눈이콩, 땅콩, 리마콩 등입니다. 알맹이나 자라는 모양, 쓰임새 등이 모두 다릅니다.

따라서 전체 콩을 이야기 할 때는 "콩류"라 하고 일반적으로 콩하면 보통 대두(大豆)라 하는 누른콩을 중심으로 검정콩 등 알맹이 색갈이 다르나 알맹이나 자라는 모양이 비숫한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일반적으로 말하는 콩인 대두에 대해 얘기합니다.

콩의 일반 상식

콩은 전세계적으로 매우 중요한 작물입니다. 식물성 단백질을 제공하며, 수백가지 화학제품의 원료로 쓰이기도 합니다.. 단백질이 풍부하고 적당한 양의 철분과 비타민도 들어 있습니다.

콩의 주성분은 단백질 38∼40%, 지방16∼20%, 탄수화물 7%로,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 할 만큼 영양이 풍부합니다. 특히 탄수화물, 회분, 칼슘 등은 쇠고기보다 훨씬 많이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가정에서도 영양식으로 콩을 많이 사용합니다. 지금은 그렇지 않다고 합니다만, 예전에는 죄를 짓고 교도소에 가면 죄수들에게 콩을 많이 섞어서 만든 밥인 콩밭을 주었답니다. 그래서 나쁜 짓을 하는 사람들을 보면 "너 콩밥 먹으러 갈래?" 했더랍니다.

또한 콩 뿌리에만 있는 뿌리혹박테리아는 흙 속의 질소를 효율적으로 이용하게 해주어 땅을 기름지게 합니다.

중국, 우리 나라, 일본에서 오래 전부터 재배되어 왔고, 근세에 이르러서야 동남아시아, 유럽, 미국 등지로 전파되었습니다. 현재 콩을 가장 많이 키우는 나라는 미국으로 전세계 생산량의 58%를 차지합니다.

콩의 유래

콩은 만주를 중심으로 한 중국의 북동부 지역이 원산지입니다. 중국의 신농시대 (기원전 2838년경)에 처음으로 작물로 기록되었고 기원전 11∼7세기 무렵부터 재배되었습니다. 우리 나라에서는 삼한시대부터 재배되었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콩의 재배

콩이 잘 자라기 위해서는 따뜻하고 약간 습해야 좋으며 하루의 온도가 12℃ 이상인 일수가 120일 이상 되어야 합니다. 콩을 주로 생산하는 지역은 아시아에서는 북위 30∼44°, 미국에서는 북위 33∼44°에 걸쳐 있습니다.

우리 나라에서는 전국적으로 골고루 재배되는데, 전라남도의 생산량이 가장 많습니다. 1998년에는 16만 5천 톤을 생산하였습니다.

그러나 국내에서 생산되는 콩은 전체 소비량의 20%에 못미칩니다. 즉 대부분을 미국, 중국 등 외국에서 수입하고 있는 형편입니다. 콩 역시 어제 얘기한 밀과 마찬가지로 다른 작물과 같은 시기에 심어야 하기 때문에 소득면에서 떨어지므로 생산량이 줄어든 것입니다. 그 대신에 미국과 같이 대량 생산되어 값싼 콩이 수입되는 형편입니다.

콩은 밭에 심어 기르는 한해살이 곡식으로, 전체가 갈색의 털로 덮여 있고 열매는 서너 개의 씨앗이 들어 있는 꼬투리 열매이며 9월에 여뭅니다. 콩을 대량 생산하는 미국이나 우리 나라의 대규모 농가에서는 모두 기계로 파종하고 수확까지 합니다만, 많은 농가들은 재배 면적이 좁아 대개 손으로 파종합니다.

대개 연장으로 구덩이를 파고 한 구덩이에 3 ~4알을 넣고 흙을 덮는 단순 작업으로 파종을 합니다. 그리고 나서 어느 정도 자라 줄기에 잎이 7 ~ 9마디 정도 달리면 적심이라 하여 순지르기를 하여 키가 더 자라지 못하도록 하는 작업을 합니다. 보통 6월달에 순지르기를 합니다. 그래야만 키가 크지 않고 알맹이가 충실해집니다.

그 후에 익어서 잎이 떨어지고 줄기만 남게되면 베어서 콩깍지를 털어내면 알맹이 콩이 됩니다. 재배되는 품종은 재래종도 있습니다만, 대부분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하여 보급중인 황금콩, 단백콩 - 단백질이 월등히 많은 콩, 태광콩, 신팔달콩, 진풍콩 - 콩 특유의 비린내가 없는 것, 선흑콩 - 검정콩, 콩나물용으로 주로 사용하는 소명콩, 푸른콩 등이 있습니다.

콩의 모양과 종류

콩의 모양은 대개 둥급니다. 긴꼬투리에 속에 2 ~3개씩 - 품종에 따라 약간 다릅니다만 - 들어 있습니다. 콩의 종류는 대개 색깔로 구분합니다. 검정콩은 알멩이가 검은 것입니다. 껍질이나 배꼽 모두 검정색을 띠며, 단백질 함량 41.4%, 지방 20.0%, 탄수화물 11.2%로 누른 콩보다 약간 많습니다. 검정콩은 흔히 약콩이라고도 합니다만, 밥에 놓아 먹거나 콩자반으로 만들고 떡을 만들 때 일부 사용하며 콩강정에도 쓰입니다.

누른콩은 콩 색깔이 노란색입니다. 메주 등 장류를 담그는 데 쓰이며, 흔히 식용유라고 하는 튀김용 기름의 원료이기도 합니다. 역시 콩자반, 떡고물, 콩강정 등에도 쓰입니다.

파란콩은 콩 색깔이 푸른색으로 알멩이의 속도 푸른색을 띱니다. 주로 밥에 놓아 먹거나 찰떡을 만들 때 입히는 고물을 만듭니다. 그래서 콩고물이라 하지요.

콩의 가공품

콩의 위에서 설명한대로 열매 부분은 밥에 놓아먹고 된장, 간장, 두부, 콩기름의 원료로 쓰입니다. 콩의 꼬투리가 완전히 자라기 전에 줄기째 뽑아서 불에 구워 먹기도 합니다. 예전에는 가난하여 군것질 할 것이 없어 밭에 있는 콩을 주인 몰래 뽑아 구어 먹는 개구장이들이 있었는데 "콩서리"라고 하였답니다. 덜 익은 콩을 많이 먹고서 배탈이 나 부모님께 콩서리가 들켜 혼나기도 했답니다.

콩은 직접 먹는 것 이외에도 여러 가지 가공품으로 이용되는 범위가 상당히 넓습니다. 잘 아는 된장, 두유, 두부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된장은 콩을 삶아 메주를 쑤어 발효시켜서 만듭니다. 된장찌개와 쌈장 등을 만들어 먹습니다. 두유는 콩을 갈아서 우유 같이 만듭니다. 그래서 젖유자(乳)를 사용하여 두유(豆乳)라 합니다.

두부는 콩을 갈아서 끓인 것에 간수를 넣어 굳혀서 만듭니다. 만드는 법을 구체적으로 얘기하면, 먼저 콩을 갈아서 끓인 다음 자루에 넣고 짜냅니다. 이때 짜고 남은 것은 비지라고 합니다. 비지는 김치나 돼지고기를 넣고 찌개를 만들어 먹습니다. 그래서 비지찌개가 되는 것입니다.

그 다음 짜낸 콩물을 뜨겁게 데운 다음 간수 - 소금이 녹아 된 물을 조금씩 넣어 가면서 천천히 저으면 순두부가 됩니다. 이 순두부를 엉키게 만들어 어느 정도 모양을 갖춘 것이 두부입니다. 가정에서 많이 사용하는 식용유는 콩을 볶아서 기름을 짜내어 만듭니다. 주로 튀김용으로 씁니다만, 참기름 대신으로 음식 만들 때 쓰기도 합니다.


수확 직전의 콩

콩의 싹이 나오는 모습

한창 자라고 있는 콩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의 다양성을 인정 할 수 있는 연륜의 지경에 이르렀다고 믿고 싶습니다. 나와 너의 다름을 인정할 때 서로간에 존중과 협력이 가능하리라 여깁니다. 세계의 평화로운 공존은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는 폭이 넓어질수록 가능하리라 여깁니다. 그 일을 위해 미력하나마 힘을 보태도록 노력하고 싶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