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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가위 왕가위
왕가위왕가위 ⓒ 박숙희/뉴욕컬처비트

왕가위 감독이 돌아왔다.

유려한 영상, 갈망하는 인물들의 운명, 그리고 멜랑콜리한 분위기의 영화로 많은 관객들을 사로 잡아온 왕가위 감독이 무협영화 <그랜드마스터>(The Grandmaster, <일대종사>)'를 들고 왔다.

노라 존스와 주드 로를 캐스팅해 만든 첫 영어권 영화 <마이 블루베리 나잇>(My Blueberry Night, 2007)'으로 영화팬들을 적잖이 실망시킨 왕가위 감독이 이번에 내놓은 카드는 무협영화다.

<그랜드마스터>는 중국의 근대사를 배경으로 브루스 리(이소룡)을 배출한 영춘권의 대가 엽문의 삶을 그렸다. 1930년대 남방의 무술도시 불산에서 시작, 홍콩으로 망명해 무림 고수들 사이에서 지존을 지켜가는 엽문의 이야기다. 엽문 역은 양조위(Tony Leung), 고수의 딸 궁이 역은 장쯔이(Zhang Ziyi)가 맡았고, 한국 배우 송혜교가 엽문의 아내 장영성으로 등장한다.

<그랜드마스터>는  지난 1월 초 중국과 홍콩에서 개봉됐다. 중국에서 5000만 달러, 홍콩에선 270만 달러의 흥행수입을 올리며, 왕가위 감독의 영화 중 최고 흥행작으로 기록됐다. 2월엔 베를린국제영화제의 개막작으로 상영되기도 했다. 미국에선 오는 23일 개봉된다.

지난 11일(현지시각) 맨해튼 스쿨오브비주얼아트(SVA) 시어터에서 미제작자협회(PGA), 영국영화아카데미협회(BAFTA) 등 영화인들을 대상으로 <그랜드마스터> 시사회가 열렸다. 시사회가 끝난 뒤엔 비평가 에이미 토빈의 사회로 왕가위 감독, 양조위, 장쯔이 인터뷰가 진행됐다.

장쯔이 "매일 그랜드마스터 세 분이 날 고문했다"

- 1999년 후반 브루스 리 영화를 만들 것이라는 이야기를 들었다. 그런데, 어떻게 <일대종사>가 되었나.
왕가위 : "난 사실 무술영화와 쿵후영화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은 이유가 브루스 리 때문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나도 브루스 리의 팬이다. 난 브루스 리가 어디서 영감을 받았으며 어떻게 그만한 인기를 얻고, 어떻게 영화를 통해 쿵후를 전파하며 한 시대를 풍미할 수 있었는가가 무척 궁금했다. 그리고, (그 이유는) 그가 '위대한 투사'였기 때문이 아니라, 모던하고, 무엇보다도 개화된 사람이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사실 중국 무술의 정수는 싸우는 방법인 동시에 철학이기도 하다. 그들은 항상 '취하는 것이 아니라 주는 것'이라고 말한다.

난 1998년 브루스 리에게 영향을 준 그랜드마스터 엽문의 가족을 만나 단편영화를 볼 기회가 있었다. 이 영화에서 70대의 그랜드마스터가 거실에서 젓가락처럼 서서 인체모형과 영춘권 시범을 보이고 있었다. 영화 끝에서 엽문이 천천히 시범을 보이다가 잠시 몇 초간 중단한다. 여기서 나는 앵글을 발견했다. 난 항상 쿵후영화를 만들고 싶었다. 하지만 색다른 쿵후영화를 만들고 싶었다. 세상에 쿵후영화는 많다. 어떻게 새로운 쿵후영화를 만들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여기서 나의 앵글을 발견한 것이다. 대부분의 쿵후 영화는 복수와 누가 최고의 무인인가, 누가 이기고 지는가에 관한 이야기다.

난 여기서 깨달았다. 무인들에겐 유산을 전달하는 의무와 비전이 있으며, 유산을 전달하는 사명감이 있다는 것을 말이다. 그랜드마스터가 되려면, 기술이 있어야 하고 비전이 있어야 하며, 마지막으로 무술을 나누어주는 자비심과 의무감이 있어야 한다. 오랜 중국 무술 역사에 위대한 무사들은 있지만, 그랜드마스터라고 부를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진정한 그랜드마스터 이야기를 하고 싶었다."

 <그랜드마스터>(일대종사) 시사회가 끝난 뒤 왕가위 감독(왼쪽 끝), 비평가 에이미 토빈, 배우 장쯔이, 양조위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그랜드마스터>(일대종사) 시사회가 끝난 뒤 왕가위 감독(왼쪽 끝), 비평가 에이미 토빈, 배우 장쯔이, 양조위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박숙희/뉴욕컬처비트

- 양조위는 왕가위 감독과 여러 작품에서 일했다. 배역을 위해 얼마나 준비를 했나.

양조위 : "촬영 1년 전부터 훈련을 시작했다. 이번에는 실존 인물 역을 맡게 되어 행운이었다. 왕가위 감독이 책도 많이 주었고, 리서치도 많이 해야 했다. 브루스 리 캐릭터가 엽문의 캐릭터에 녹아들어가야 했다. 내겐 엽문이 홍콩에 정착하기 전에 대한 지식이 없었다. 나는 젊은 엽문이 젊고 카리스마 있는 브루스 리와 유사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쿵후의 육체적 훈련만으로 그랜드마스터 연기를 할 수 없다. 쿵후의 영적인 면은 지식으로만 배워질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정신훈련과 삶의 양식이다. 4년간 쉬지 않고, 쿵후 트레이닝을 했다."

- 장쯔이는 연기 전에 무용을 했다. 무술을 어떻게 준비했나.

장쯔이 : "여러분도 아시겠지만, 난 액션영화에 좀 출연했었다.(웃음), (박수) 그래서 경험이 있기에 이번에는 쉬울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잘못이었다. 왜냐하면, 왕가위 감독과 영화를 찍을 때는 아무 것도 쉽지 않다. 난 광동에 촬영하러 가서 아예 눌러 앉아 집으로 만들었다. 촬영에 총 3년이 걸렸다. 그래서 촬영지가 집이 됐다.

매일 그랜드마스터 세 분이 날 고문하기 시작했다. 나에겐 부트캠프였다. 우리는 매일 세 시간씩 트레이닝룸에서 만날 때마다 서로 '행운을 빈다!'고 했다. 그래도 우린 즐기면서 했다. 왜냐하면, 우리는 의미있는 작품을 찍고 있다고 생각했었고,  준비를 철저히 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왕가위 "훈련 과정이 거의 고문과도 같았다"

- 멋진 격투 장면 중 정지쇼트 안에서 배우들의 집중하는 연기가 놀라웠다. 얼굴, 몸, 연기가 놀랍다. 훈련이 가능하게 만든 것인가?  아니면, 여기 '그랜드 마스터'(왕가위를 가리키며)가 지도한 것인가.

양조위 : "트레이닝으로 내가 그랜드마스터라는 확신을 가질 수 있다. 또한 책에서 배운 지식, 그리고 물론 이 남자(왕가위 감독)의 지도가 있었다."

장쯔이 : "트레이닝은 무척 중요하다. 촬영할 때는 캐릭터에 몰입해야 해서 생각할 시간과 무술 동작을 하는 게 힘들었다. 왕가위 감독은 우리에게 '연기가 아니라 진짜 캐릭터가 되어야 한다'고 가르쳤다."

왕가위 : "유튜브에서 <일대종사> 제작 비디오를 보면, 얼마나 훈련이 고되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훈련과정이 거의 고문과도 같았다. 장쯔이가 비명을 지르는 건 진짜다. 우리는 훈련이 정말 필요했다.

영화에선 액션 장면을 하는 것은 쉽지만, 정지 장면은 정말 어렵다. 그랜드마스터들의 스킬과 영혼이 그들 안에 있다. 장쯔이가 홍콩에 왔을 때 짐가방이 세 개나 있었다. 그때 난 장쯔이가 준비가 되어 있다는 것을 알았다. 또 원화평(무술감독) 없이 이 영화의 액션장면을 찍을 수 없었을 것이다. 원화평이 무술 장면의 모든 세부사항을 봐주었다."

 장쯔이와 양조위
장쯔이와 양조위 ⓒ 박숙희/뉴욕컬처비트

- 남쪽과 북쪽으로 옮겨 다니며 촬영하는 것이 힘들었을 것 같다. 특히 기차역 세트를 짓는 것도 어려웠을 텐데.

왕가위 : "사실 세트가 아니라 중국 북부에 위치한 버려진 기차역이다. 왜 이 영화가 그토록 (찍는데) 오래 걸렸는지 이야기 하고 싶다. 여기 프로듀서들이 있으니 알겠지만, 모든 프로덕션엔 사고가 있기 마련이다. 그래서 옵션이 필요하다.

사실 우리 촬영 계획은 완벽했다. 북쪽은 겨울에 영하 20~30도로 내려갈 정도로 무척 춥다. 그래서 가을엔 남쪽에서 찍고, 겨울을 보낸 후 봄엔 북쪽으로 이동해 덜 추울 때 찍으려 했다. 그런데 불행하게도 초반 리허설 때 양조위 팔이 부러졌다. 촬영을 중단할 수는 없고, 계획을 바꾸어야 했다. 그래서 엄청 추울 때 북쪽으로 가서 기차역에서 찍어야 했다. 물론 기차 자체는 CGI(컴퓨터 그래픽)다. 영화에서 유일한 CGI였다. 기차를 계속 움직이게 할 수는 없으니까. 우리는 2개월간 매일 밤 기차역에서 촬영했다.

북쪽 장면 촬영이 끝난 후엔 봄이 되었고, 남쪽으로 가서 양조위가 회복되니 더운 여름이었다. 지난 20년 중 가장 무더운 여름이었다. 그래서 우리는 옵션을 생각해야 했다. 양조위의 빅 액션 장면이 문제였다. 우리 모두 양조위가 훌륭한 배우라는 걸 알지만, 그가 과연 액션 장면을 찍을 수 있는가가 문제였다. 너무 더웠는데, 남쪽은 늘 비가 내려서 비 내리는 장면의 액션을 찍게 된 것이다. 우리는 비로 샤워를 많이 했다."

- 시나리오 없이 어떻게 제작비를 구하고, 영화를 찍었나.

왕가위 : "시나리오는 없지만, 기본적으로 이야기는 비밀이 아니며, 누구나 안다. 제작자들 또한 나와 함께 오래 일해온 사람들이다. 난 또한 제작자들과 소통한다. 제작자에게 시나리오를 보내지 않고, 내가 직접 영화 아이디어에 대해 이야기한다. 나를 신뢰하는 투자자들과 또한 배우들에게 감사한다. 3년이 걸려 만드는데 말이다. 내가 시나리오도 쓰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이야기가 어떻게 가는지는 알고 있다. 완전한 시나리오를 갖고 시작하지 않는 이유는 나 자신을 제한하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www.NYCultureBeat.com에도 게재됐습니다. <오마이뉴스>는 본인이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왕가위#양조위#장쯔이#일대종사#그랜드마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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