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해 경찰이 국가정보원의 불법 정치선거개입 사건을 수사하면서 국정원 직원들의 '인터넷 여론조작' 유형을 대부분 파악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상규 통합진보당 의원은 30일 '서울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 디지털증거분석실'의 CCTV 녹화영상(CD 총 72장, 약 127시간 분량)을 자체 분석한 자료와 녹취록을 발표했다.

이 자료에 따르면 당시 경찰은 국정원 직원 김아무개(29)씨가 대선개입을 위해 벌인 인터넷 활동의 유형을 대부분 파악한 것으로 보인다. 이는 당시 "특정 후보에 대한 지지나 비방 댓글이 없었다"는 경찰의 중간수사 결과 발표와 상치되는 것이다.

당시 경찰 분석관들은 국정원 직원 김씨의 인터넷 활동 기록을 찾아보면서 네 가지 정도의 선거개입 유형을 파악했다. 그 유형은 ▲야당에 유리한 글 삭제 요청 ▲여당에 유리한 글, 야당에 불리한 글에 댓글을 달거나 직접 게시글 작성 ▲웹사이트 '오늘의 유머' 베오베(베스트 오브 베스트) 게시판에 특정 성향의 게시글이 올라가도록 조작하거나 올라가지 않도록 방해 ▲게시글을 올리고 다른 아이디로 바꿔 그 글 추천하기 등이다.

박정희 '다카키 마사오' 언급에 "일본이름 없는 빨갱이 없다"

녹취록 속 분석관의 대화를 보면, 그들이 김씨가 여당에 유리한 글을 추천하거나 여당과 정부를 비판한 글을 다수 신고했다는 것을 파악한 정황이 보인다. 또 분석관들은 김씨가 같은 내용의 '우파적' 글을 다수 올리고 아이디를 바꿔가며 글을 추천했으며, 여당에 불리한 글이 '베스트'로 등록되는 것을 막으려는 목적에서 여러 번 반대를 눌렀다는 사실도 직접 언급한다.

특히 김씨는 여당과 박정희를 비판하는 네티즌을 좌파로 몰며 '빨갱이'라는 비난도 한 것으로 파악됐다. 분석관들의 대화 속에는 김씨가 '다카키 마사오'(박정희의 일본 이름)에 관련된 글에 "너희 부모나 할아버지 할머니X들 일본 이름이 뭐냐, 그거(일본 이름)없는 빨갱이들 없다"는 식의 비방 댓글을 달았다는 언급이 있다.

이상규 의원 "또 다른 조작 막아야..." 검찰에 수사자료 제출 촉구

이와 관련 이상규 의원은 "이 CCTV 녹화 영상을 통해 경찰의 사건 축소·은폐 시도를 포착한 검찰 수사결과가 입증되었다"면서도 "검찰은 (김씨의 개인 컴퓨터에서 확보한) 이미징 파일을 포함한 관련 수사 자료 일체를 국정조사 특위에 제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다수의 공안 사건을 예로 들면서 검찰의 디지털포렌식 자료도 조작될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한 것. 이상규 의원은 이를 방지하기 위해 제 3자가 자료를 객관적으로 검증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다음은 이상규 의원실이 공개한 CCTV 영상 녹취록 전문이다.

[3분석실 2012.12.15. 21:53:35]
분석관A: 좌파를 까는 것을 올리는 거지.
분석관B: 우리가 알기로는 뉴스를 나온거는 좌파를 까는 건데.제가 지금 이걸 봤을때는 얘는 어떤일을 하냐면은 MB찬양하는 글이 있어. 근데 거기에 까는 글을 달어. 그러면 그거 신고해. 근데도 전체적인 글이 야당만 밝히고 MB를 까는 글이 있어. 삭제를 신고해. 삭제를 해달라고. 그런일을 하는 거지. 지금 여당쪽에 좋지 않은 글쓴애들 있지. 걔네들 신고해서 다 삭제시켜버린거야. 그 일 하고 있는거야.

[3분석실 2012.12.14. 21:56:30]
분석관A: 아카라카.. 똑같네. 아카라카에요. 무슨글을?
분석관B: 연세대 아카라카가 전라도를 비하했다는

[3분석실 2012.12.14. 23:22:10]
분석관A: 이사람들이 문제가 있다라는 것인가요?
분석관B: 이적단체 강제해산법 관련한 트위터가 있는데 이사람들이 쓰는 댓글이 문제가 되는 것 같아요.

[3분석실 2012.12.14. 23:27:10]
분석관A: 한일군사정보협정 체결을 서둘러주세요. 이것도 우파 글이네요.
분석관B: 근데 우파글을 찾아서 게재하는 것 아니에요. 우파글을 만들어서 게시. 아까 그 MB 그것도 자기네들이 어디서 만들면 게시할 사람들이 필요하잖아요.

분석관A: 우리가 구체적인 이야기를 하잖아요. 위에 마이크를. 볼륨을.(아마 녹화하는 것 때문에) ... 위에 마이크를 죽였거든요.
분석관B: 베스트 글이 만약 선동글이다. 그러면 그게 베스트로 올라가서 메인에 올라가는 것에 방지하기 위해 반대 10회 이상. 베스트 오브 베스트. 이런 것을 싹정리해서 올라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분석관A: 베오베 게시판 있네.
분석관B: 그래서 반드시 반대가 필요하다. 밀어내기. 근데 얘가 어떤글을 올려서 하는지.

[3분석실 2012.12.14. 23:43:25]
분석관B: 오유 사이트에서 반대 10글이 올라오면 안올라간다. 등등을 이렇게 만든. 여기사이트들을 찾아보니가 나와요.
분석관A: 사람들이 많이 보는 메인창에 올라가는 것을 막기 위해서

[3분석실 2012.12.15. 13:42:50]
분석관A: 다 찬성 반대로 이 사람이 찬성 반대에 민감한거 같아요 반대하는건지 찬성하는건지
분석관B: 시간이 걸리면 이거 우리 했던거 전부다 찾아보라고

[3분석실 2012.12.15. 17:48:00]
분석관A: 주임님 보배드림에 나도한마디 계정이 ...계정이... 나도 한입만 나도 한마디 해외순방 관련해서 잠시만 뭐라구요 나도 한마디
분석관B: 어 이거 저기서 봤는데 나도 한마디 맞는거 같애 왜그러냐면 오유에서도 같은 글 봤거든 여긴 보배 이명박 대통령이 태국을 순회, 해외에서 인정받는... 나도 한마디가... 똑같은 내용 나도 봤는데...
분석관A: 나도 한마디도 나도 한마디가?? 닉네임
분석관B: 그럼 애는 같은 글을 네 번이나 올렸어 똑같은 글을....

[3분석실 2012.12.16. 18:21:00]
분석관A: 글성향이 있어 근데? 아님뻘글이야?
분석관B: 성향이 잇지. 빨갱이..
분석관A: 오늘 올린 경우. 니네 아버지와 할머니 할아버지년들 일본이름머냐. 그거없는 빨갱이들 없다.
분석관B: 박정희? 다까끼마사오이야기야?
분석관A: 일단 해놔. 모르면.
분석관B: 아니 근데 얘가 쓴글이 삭제가 되어서. 왜냐면 승희랑 내가 분석해서 준거는 아카라카가 얘가 사용한아이디라고 추정해서 준거거든. 근데 추정을 하면..빼던가 근데 또하나 추정한게 있어 다수의 아이디를 돌려가며 쓴건가.

[4분석실 2012.12.16. 01:21:55]
분석관A: 자기가 글 쓰고 자기가 추천하네. 숲속의 참치가 글을 쓰고 진짜진짜라면이 추천해요.

[4분석실 2012.12.16. 10:20:00]
분석관A: 완전... 지가... 게시하고 지가... 댓글달고 그걸 ***한다


#이상규#댓글사건#국정원#대선개입#국정원 댓글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