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글, 사진_ 양희동 / 해피리포터]

같이 독서실 가실래요?  

책상 밑 좁은 공간에서 새우잠을 자며 공부하는 사람들, 책상에 쓰인 낡은 명언들, 누군가의 무료함을 잠시 달래준 싱거운 낙서, 그리고 몇 년째 고시를 준비하다 아예 독서실 총무로 눌러앉아 집으로 돌아가지 못한 수염이 지저분한 아저씨를 만날 수 있던 곳. 독서실은 이런 한 때의 고뇌를 상징하는 단어다.

망원청소년 독서실을 찾아가는 동안  비슷한 생각들이 스쳐갔다. 하지만 망원청소년 독서실(이하 망원독서실)은 우리가 흔히 머릿속에 떠올리는 그런 곳이 아니었다.

  붉은 벽돌로 지어진 망원청소년 독서실은 찾는 사람에게 따뜻한 느낌을 준다.
 붉은 벽돌로 지어진 망원청소년 독서실은 찾는 사람에게 따뜻한 느낌을 준다.
ⓒ 해피시니어

관련사진보기


함께 만들어가는 독서실

망원독서실에서 처음 마주하게 되는 것은 입구 앞에 조그맣게 꾸며진 야외 휴게실이다. 망원독서 실에서 실시했던 마을꾸미기 행사에서 아이들과 부모가 함께 그린 동물들이 휴게실 난간과 벽을 장식하고 있다. 특별한 형식이 없이 제각각 그려진 동물 그림들은 열린 공간인 망원독서실을 잘 드러내주고 있었다. 독서실에는 총 3개의 휴게실이 있는데 이러한 휴게실은 사람과 사람을 만나게 하고 소통하는 장소로 존재한다.

망원독서실에 대해 설명해준 김은연 복지사(마포아동복지관)는 "독서실에 있는 장식과 그림들은 대부분 자원봉사자와 이용자들이 직접 만들고 그린 것들"이라며 "그림들이 일정한 형식 없이 제각각으로 보이지만 만들고 그린 사람들의 개성이 그대로 드러난다."고 의미를 설명했다.

  야외휴게실을 장식한 그림들은 크기와 모양이 모두 제각각이다. 아이들이 직접 그린 이 그림들에선 순수함이 묻어난다.
 야외휴게실을 장식한 그림들은 크기와 모양이 모두 제각각이다. 아이들이 직접 그린 이 그림들에선 순수함이 묻어난다.
ⓒ 해피시니어

관련사진보기


나눔을 실천하는 공부방

'팬더 공부방'

이름이 재미있다.

망원독서실에서 운영하는 초등학생 대상 공부방의 이름이다. 주로  일을 하느라  부모가 늦게 귀가하는 저소득 가정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방과 후 공부방이다.  아이들이 각종 사회적 위험 속에 방치되지 않도록 보호하면서  공부도 도와주고 있다. 평소 8~10명 정도의 아이들이  놀면서 공부하고 상근교사(1명)와 자원봉사자(주로 대학생)들이 아이들을 돌보고 있다.

또한 저소득층 중고생을 대상으로 청소년 야간공부방(우리들 교실)도 운영하고 있다. 우리들 교실은 팬더 공부방과는 달리 구체적인 학습 보충을 목적으로 한다. 현재 10명의 학생들이 공부하고 있으며 역시 상주교사(1명)와 대학생 자원봉사자들이 1:1 교육을 통해 학교 수업에서 부족했던 부분을 보충해주고 있다.

  1층에 마련된 공부방. 아이들은 이 곳을 찾아 유익한 시간을 보낸다.
 1층에 마련된 공부방. 아이들은 이 곳을 찾아 유익한 시간을 보낸다.
ⓒ 해피시니어

관련사진보기


누구에게나 열려있는 공간

총 4개의 열람실(좌석수 230석 - 정기좌석 64석, 일일좌석 166석)을 운영하고 있는 망원독서실은  누구나 하루 300원이면 아침 8시부터 밤 11시 30분까지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3층에 마련된 영상강의실 역시 열람실 이용자는 누구나 설치된 7대의 컴퓨터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독서사랑방에서는 대출카드(가입비 천원)만 있으면 8천여 권의 장서를 1주일 동안 대출할 수 있다.

아울러 일반인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놀이치료, 발레 및 바이올린 강습, 기타 다양한 성인 프로그램 등을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다. 망원독서실은 단지 공부만 하는 독서실이 아닌 지역주민에게 삶의 즐거움을 제공하는 열린 공간으로서 늘 함께 할 것이다.

[망원청소년독서실]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망원 2동 451-1
전화 : 02) 332-2541
팩스 : 02) 338-4476
홈페이지 : http://www.mpchild.sc.or.kr/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행복발전소(www.makehappy.org)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해피리포터'는 전국의 다양한 비영리단체들을 직접 방문취재해, 시민들에게 알리는 역할을 하는 희망제작소의 시민기자단입니다



#행복발전소#해피시니어#해피리포터#망원청소년독서실#희망제작소
댓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