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여름엔 역시 시원한 바닷물에 몸과 마음을 풍덩 던지는 것이 더위를 이기는 지름길이다. 사진은 보기만 해도 시원한 완도 보길도 예송리해수욕장.
여름엔 역시 시원한 바닷물에 몸과 마음을 풍덩 던지는 것이 더위를 이기는 지름길이다. 사진은 보기만 해도 시원한 완도 보길도 예송리해수욕장. ⓒ 완도군
여름엔 푸른 바다에 몸을 던지고 뜨거운 모래 위에서 강렬한 햇볕과 맞서는 것이 제격이다. 해수욕장으로 가서 맑고 푸른 바다 속으로 몸을 던지는 것만큼 뜨거운 햇볕을 이겨낼 수 있는 방법도 없다.

전남은 서해와 남해에 이어진 총연장 6431㎞에 이르는 리아스식 해안에 유인도 278개, 무인도 1673개 등 모두 1951개의 크고 작은 섬들이 절경을 이루고 있다. 다도해를 끼고 있는 천혜의 해양 관광명소다. 아름답고 오염되지 않은 해수욕장도 해안선을 따라 점점이 박혀 있다.

게르마늄 갯벌에서 머드마사지를 즐길 수 있는 신안 우전해수욕장을 비롯해 녹차해수탕이 피로를 풀어줄 보성 율포해수욕장, 12㎞의 가장 긴 백사장을 자랑하는 대광해수욕장 등 크고 작은 청정 해수욕장이 편의시설을 말끔히 정비하고 피서객을 기다리고 있다.

특히 목포 외달도, 고흥 대전과 남열, 장흥 수문, 해남 사구미, 함평 돌머리, 영광 가마미, 완도 금일과 신지명사십리, 진도 관매도, 신안 우전 등 11개 해수욕장에 유럽식 하이픽 고급 텐트촌도 설치돼 있다. 다른 곳에서 아직 체험하지 못한 새로운 형태의 숙박을 경험할 수 있어 색다른 추억을 선사할 것이다.

유럽식 고급 텐트가 설치된 영광 가마미해수욕장. 다른 곳에서 아직 체험하지 못한 새로운 형태의 숙박을 경험할 수 있다.
유럽식 고급 텐트가 설치된 영광 가마미해수욕장. 다른 곳에서 아직 체험하지 못한 새로운 형태의 숙박을 경험할 수 있다. ⓒ 이돈삼
한적한 해수욕장도 얼마든지 있다. 풍광이 빼어나면서도 사람이 많지 않은 곳도 한두 군데가 아니다. 섬과 섬을 잇는 수많은 다리도 있어 이곳을 지나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드라이빙을 즐길 수 있다. 한번쯤 가봤음에도 또 가보고 싶은 곳이 바로 남도의 바다다.

전남도 내 해수욕장은 지난 2일 완도 금일명사십리, 보성 율포해수욕장을 시작으로 문을 열기 시작했다. 청자빛 바다, 조약돌 깔린 해변, 기암절벽에 바다새 노래, 파도가 밀려왔다 물러가면서 깔아놓는 비단결 모래사장이 어우러진 남도의 바다는 일상생활에 지친 사람들에게 위안을 가져다 줄 것이다. 올 여름 남도에서 편안한 휴식을….

해질 무렵 영광 가마미해수욕장. 송림과 어우러진 텐트의 모습에서 분위기가 느껴진다.
해질 무렵 영광 가마미해수욕장. 송림과 어우러진 텐트의 모습에서 분위기가 느껴진다. ⓒ 이돈삼
가마미해수욕장

위치 : 영광군 홍농읍 계마리
특징 : 굴비와 백제불교의 도래지로 이름난 법성포와 송이도가 가까이 있다.
가는길 : 서해안고속도로 영광나들목-영광읍-법성포-홍농-가마미

돌머리해수욕장

위치 : 함평군 함평읍 석성리
특징 : 시원한 원두막과 침목다리가 설치된 갯벌생태체험학습장이 있다.
가는길 : 서해안고속도로 함평나들목(23번국도 함평방면)-대덕삼거리-돌머리

톱머리해수욕장

위치 : 무안군 망운면 피서리
특징 : 넓은 백사장과 울창한 해송이 자랑이다. 바다 낚시터로도 좋다.
가는길 : 서해안고속도로 무안나들목-무안읍(17번국도 교촌리 방면)-서호리(15번국도)-도대리-톱머리

대광해수욕장

위치 : 신안군 임자면 대광리
특징 : 긴 모래사장과 편의시설이 잘 갖춰져 있다. 병어의 특산지다.
가는길 : 서해안고속도로 무안나들목-무안읍-현경면(24번국도)-지도 점암-임자 철부선 이용(20분 소요)

국내에서 가장 긴 백사장을 자랑하는 신안 임자도 대광해수욕장.
국내에서 가장 긴 백사장을 자랑하는 신안 임자도 대광해수욕장. ⓒ 신안군
우전해수욕장

위치 : 신안군 증도면 우전리
특징 : 게르마늄 성분이 많이 함유된 개펄과 울창한 소나무 숲이 있다.
가는길 : 서해안고속도로 무안나들목-무안읍(60번지방도)-현경면-송도-증도 철부선 이용(30분 소요)

시목해수욕장

위치 : 신안군 도초면 시목리
특징 : 다도해해상국립공원 지역에 있는 천혜의 해수욕장이다.
가는길 : 쾌속선(목포-도초) 50분 소요. 차도선 2시간30분 소요

홍도해수욕장

위치 : 신안군 흑산면 홍도
특징 : 바다 밑 조약돌이나 물고기 떼가 손에 잡힐 듯 물이 깨끗하다.
가는길 : 쾌속선(목포-흑산도)

관매도해수욕장

위치 : 진도군 조도면 관매도
특징 : 검게 그을린 기암괴석이 신비를 자아내고 울창한 송림이 아름답다.
가는길 : 서해안고속도로 목포나들목-영산강하구언-금호방조제-해남 문내(18번국도)-진도대교-팽목항-관매도(1시간30분 소요)

가계해수욕장

위치 : 진도군 고군면 가계리
특징 : 신비의 바닷길이 열리는 현장. 신비스런 섬 풍속도 만날 수 있다.
가는길 : 진도읍-신비의 바닷길 방면-가계해수욕장

지난 9일 개장한 진도 가계해수욕장.
지난 9일 개장한 진도 가계해수욕장. ⓒ 진도군
송호해수욕장

위치 : 해남군 송지면 송호리
특징 : 가족 피서지로 좋다. 땅끝전망대에 오르면 다도해가 끝없이 펼쳐진다.
가는길 : 서해안고속도로 목포나들목-영산강하구언-해남문내-화산-송호해수욕장

예송리해수욕장

위치 : 완도군 보길면 예송리
특징 : 검은 갯돌밭 10리 길이 아름다운 하모니를 연주한다.
가는길 : 땅끝-보길도(1시간 소요). 완도 화흥포항-보길도(1시간20분 소요).

명사십리해수욕장

위치 : 완도군 신지면 명사십리
특징 : 수심이 완만하고 편의시설도 충분해 가족단위 피서지로 좋다.
가는길 : 완도항 1부두-신지도 송곡리(철부선 30분간격, 15분 소요)

금일해수욕장

위치 : 완도군 금일읍 평일도
특징 : 유자나무 숲이 있다. 조개 줍는 재미도 쏠쏠하다.
가는길 : 완도항-금일도(2시간 소요). 강진 마량항-금일도(1시간10분 소요)

율포해수욕장

위치 : 보성군 회천면 율포리
특징 : 해수풀장과 녹차의 효능을 체험할 수 있는 해수온천탕이 있다.
가는길 : 호남고속도로 주암나들목-보성방면(18번국도)-보성-율포. 서해안고속도로 목포나들목-강진-장흥-수문리-율포

나로도해수욕장

위치 : 고흥군 봉래면 신금리
특징 : 연륙이 돼 교통이 편리하다. 바다낚시를 즐길 수 있다.
가는길 : 호남고속도로 서순천나들목-벌교-고흥-나로1대교-내나로도-외나로도

대전해수욕장

위치 : 고흥군 두원면 대전리
특징 : 백사장을 따라 아름드리 소나무 500여 그루가 숲을 이루고 있다.
가는길 : 호남고속도로 순천나들목-벌교-두원방면(851번지방도)-대전리

유림해수욕장

위치 : 여수시 삼산면 거문도
특징 : 다도해 한 가운데 떠 있는 진주. 세계적인 여름휴양지다.
가는길 : 여수-거문도(여객선 1시간30분∼2시간30분 소요). (주)온바다 ☎663-2191, 청해진해운 ☎663-2824

방죽포해수욕장

위치 : 여수시 돌산읍 방죽포
특징 : 노송과 모래사장이 조화를 이루고 있다. 가족피서지로 알맞다.
가는길 : 호남고속도로 순천나들목-여수-돌산대교-무술목-방죽포

모래언덕과 어우러진 신안군 도초면 우이도 돈목해수욕장.
모래언덕과 어우러진 신안군 도초면 우이도 돈목해수욕장. ⓒ 신안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해찰이 일상이고, 일상이 해찰인 삶을 살고 있습니다. 전남도청에서 홍보 업무를 맡고 있고요.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