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리쿼리움 전경
ⓒ 정창열
충북 충주시 탄금호변 중앙탑공원 인근에 세계 최초로 각 나라의 각종 술 역사, 원료 및 제조방법, 용구, 음주문화 등을 고루 갖춘 술 문화 종합 박물관 '리쿼리움'(Liquorium) 이 선보인다.

술문화 종합박물관인 충주 리쿼리움은 5월 1일 개관돼 충주의 새로운 볼거리로 각광을 받을 전망이다.

리쿼리움은 충주시가 조성 중인 탄금호 체험관광지 야외 수변 무대 앞 부지 700평에 들어선다. 300평의 지하에다 1층에는 와인관, 맥주관, 동양주관, 증류주관 등 5개 전시관이 들어서고 2층에는 문화 체험관이 꾸며진다.

리쿼리움(Liquorium)은 술이라는 뜻의 Liqur와 전시장, 장소라는 뜻의 접미사 리움(-rium)의 합성어로 술 종합박물관을 나타낸다.

리쿼리움은 대형 위스키 증류기 2기로 만든 대문에서 시작되며 100여개의 오크통으로 쌓은 피라미드형 탑 밑이 지하 1층 전시관 입구다.

술 전시관에는 3500년 전 이집트 벽화, 2000년 전 폼페이 벽화, 지중해에서 건져 올린 술병, 중국 송나라와 명나라 때 사용하던 술항아리, 한나라·원나라·주나라 때 사용하던 술 주전자, 자금성내에서만 사용했다는 도자기로 된 술 잔, 삼국지에 나오는 술잔 등 진귀한 유물들이 가득 전시돼 있다.

이 밖에 술의 역사, 원료 및 제조 방법, 음용 문화에 관련된 실물과 그에 따른 자료 5000여점이 전시되어 있다.

와인 역사 전시실에서는 노아의 방주, 디오니 소스 등 전설 시대로부터 중세와 근세에 이르기까지 와인이 세계로 전파되는 과정을 읽을 수 있다.

와인 제조관에는 중세 이탈리아에서 사용되던 와인 저장 용기 암포라(Amphora)와 포도 수확 바구니, 착즙기, 코르크 캡퍼 등 재미있는 기구들을 볼 수 있다. 이어서 보르도 등 세계의 유명 산지별 와인이 실물과 함께 전시되어 있다.

와인관은 기기 묘묘한 코르크 스크루와 와인 홀더 들이 어떻게 테이블 매너와 연관되어 있는지에 대하여 알려주는 와인 문화 전시로 마감되어 있다.

맥주관에서는 맥주의 기원과 발전 과정을 살필 수 있다. 다양한 도자기 저그(Jug)와 유리 잔 그리고 서양의 선술집(Pub)에서 볼 수 있는 생맥주용 핸들은 재미있는 볼거리다.

1층 동양주관에는 한·중·일 3국 술의 역사가 전시되어 있다. 중국 주기(酒器)는 청동·가죽·뿔·도기·유리 등 다양한 재질과 모양을 갖고 있다. 일본 주기들은 단순하고 깔끔한 일본 풍을 한눈에 느끼게 한다. 한국 주 전시실에는 북한 술부터 각지의 민속주가 전시되어 있다.

증류주관에는 위스키·브랜디·진·럼·보드카·데킬라·리큐르 등 서양의 증류주가 총 망라되어 전시되어 있다. 특히 프랑스 코냑 지방에서 1830년대에 제작된 브랜디 증류기는 희귀한 전시품이다.

문화 체험관에는 세계 각지의 음주 문화, 술에 대한 정책, 술과 건강 등에 관련된 자료가 게시되어 있다. 2층에는 탄금호의 맑고 푸른 물과 주변 경관의 아름다움을 한눈에 내려다보며 관람객들이 직접 칵테일을 제조하거나 테이블 매너를 실습할 수 있는 체험장이 마련되어 있다.

▲ 술문화체험관
ⓒ 정창열
리쿼리움 관장 박용환(53)씨는 충북 음성 출생으로 영남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20여년 동안 주류 회사에 근무하면서 세계 각지에서 술의 역사와 문화에 관련된 자료와 제조 용구 등 5000여 점을 수집 소장해오다가 뜻을 같이 해온 디아지오코리아(주) 이천공장장 겸 부사장 이종기씨, 조삼현 부장, 만해기념관장 전보삼씨, 목아박물관장 박찬수씨 등의 도움을 받아 이번에 박물관을 개관하게 됐다.

박 관장은 "뜻을 같이 해 주신 분들이 고향발전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에서 충주를 선택하게 됐다"며 "조선 시대에 소학에서 가르친 향음주례가 오늘날에도 이어지려면 초등학교 때부터 술에 대해 올바로 교육해야한다"고 말했다.

박 관장은 현재로선 전시관 수준에 불과하지만 ▲전시물 도록 발간, 음주문화서적 발간, 전국 건전음주문화연구회 조직 등으로 음주문화 연구 및 건전음주문화 보급 ▲전국의 교육청, 대학교 등과 협조하여 학생음주문화 교육을 실시하는 체험학습 프로그램 개발 운영 ▲남이섬과 목아박물관 기획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충주지역 관광정보교류, 국내외 관광객 유치, 지역내 각종 문화행사와 공동참여 등으로 관광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는 리쿼리움이 되도록 운영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리쿼리움은 재미있는 볼거리와 세계적인 문화콘텐츠를 지닌 박물관으로 탄금호의 절경과 잘 어울리며 인근에 중원고구려비, 충주박물관,중앙탑, 탄금대, 충주댐 등으로 이어지는 관광코스가 있어 개관 전부터 각급학교에서 문의가 오는 등 체험교육장 겸 관광 명소로 지역관광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연락처:043-855-7332,7333.
홈페이지: www.liquorium.com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