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매주 화요일에는 불소가 각 교실로 배달되어 옵니다.
매주 화요일에는 불소가 각 교실로 배달되어 옵니다. ⓒ 송주현

구강보건법이란?

제12조 (학교구강보건사업)
①초·중등학교법 제2조의 규정에 의한 학교(이하 "학교"라 한다)의 장은 다음 각호의 사업을 실시하여야 한다.
1. 구강보건교육
2. 구강건강진단
3. 집단잇솔질
4. 불소용액양치
5. 계속구강건강관리
6. 기타 학생의 구강건강증진에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항
②학교의 장은 학교구강보건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하여, 당해 학교가 위치한 지역을 관할하는 보건소에 필요한 인력 및 기술의 협조를 요청할 수 있다.
③제1항의 규정에 의한 세부내용 및 방법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인천논곡초등학교에서는 매주 화요일 보건소에서 불소양치를 위한 약품을 받습니다. 약품이 도착하면, 보건교사가 수도물과 섞어 불소 농도를 0.2%로 낮춥니다. 이를 아이들 입에 넣고 1분 정도 지난 다음, 적당히 가글해서 뱉어 내게 합니다. 그 후 한 시간 동안은 음식을 못 먹게 합니다. 물론불소 양치를 하기 전에는 반드시 이를 닦고 와야 합니다.

불소를 입안에 넣어 주는 장면. 먹는 것이 아니라 입안에 머금고 1분 정도 있다가 뱉는다.
불소를 입안에 넣어 주는 장면. 먹는 것이 아니라 입안에 머금고 1분 정도 있다가 뱉는다. ⓒ 송주현
"선생님, 불소 안 하면 안 되나요?"

무색, 무취라 물과 같은데도 단지 마시면 안 된다는(인체에는 무해) 것때문에 아이들은 종종 불소양치를 하기 싫어합니다. 그러면 인터넷 치과 사이트를 열어서 충치 사진을 보여줍니다.

"생각해 보렴. 나중에 정말 맛있는 과일을 사왔는데, 이가 없어서 못 먹는다면 기분이 어떨까?"

곧 방학입니다. 방학이되면 생활이 불규칙해지기 때문에 양치를 거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다른 건 몰라도 양치는 반드시 '333양치'(하루 세 번, 식후 3분 이내에, 3분 이상)로 해야 합니다. 또 시간을 내어 치과 검진을 받으면 나중에 큰 고통이 올 수도 있는 치과 질환을 예방할 수도 있습니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