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에 기사쓰기를 할 경우 디지털카메라 또는 스캔받은 사진을 입력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때 사진의 사이즈와 용량을 조절하지 못해 입력을 포기하는 경우나 사진을 입력했으나 용량이 큰 관계로 기사가 열릴때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포토샵에서의 사진사이즈와 용량을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니 기사작성시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프로그램은 포토샵6.0 영문버전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버전에 다소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크게 벗어나지 않습니다.

▲ 1. 포토샵을 실행한후 [File] > [Open] 을 실행 이미지를 불러온다 2. [Image] > [Image Size] 를 실행
ⓒ 정홍철
▲ 1. 'Width'의 사이즈를 입력하면 'Height'도 비율에 맞게 변경된다(아래의 'Constrain Proportion'가 체크되어 함). 기사폭에 해당되는 사진은 'Width(가로)'=500, 좌우측에 삽일될 사진은 100-500사이에 적절한 크기를 입력한다. 2. [Ok]를 클릭하면 이미지사이즈가 변경된다.
ⓒ 정홍철
▲ 이미지를 전체선택 하기 위해 키보드의 'Ctrl'키와 'A'키를 동시에 누르면 화면과 같이 나타난다.
ⓒ 정홍철
외곽선 주기 1. [Edit]-[Stroke]실행 2. 'Width'에 '1'을 입력 3. [Ok]를 클릭하면 이미지외각선이 그어진다. 참고로 이 페이지의 맨 처음 이미지는 외각선을 주지 않은 예이다.
ⓒ 정홍철
용량 줄이기 보통 인터넷에 사용하는 이미지는 용량을 줄여줘야 한다. [File] > [Save for Web]을 실행
ⓒ 정홍철
▲ 적색마크가 있는곳을 유심히 살펴보기 바란다. 'Quality'의 수치를 입력하여 하단의 이미지용량이 549Kb 에서 31.4Kb로 변경되었음을 볼 수 있다. 통상 30~50Kb의 사진도 용량은 작지만 선명도는 크게 떨어지지 않으며 페이지가 열리는 속도로 빠르다
ⓒ 정홍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