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전자책(ebook)에 관한 많은 시도들이 일어나고 있다. 종이책을 전자문서로 바꾸는 일들이나, 전자책을 볼 수 있는 휴대형 단말기는 이미 상용화가 시작됐다. 그러나 또 다른 ebook의 활용이 출현했다. 바로 전자책을 점자로 바꾸어주는 기계의 출현이다. 진정한 사람을 위한 기술의 의미를 생각하게 하는 일이다.

미 국립 표준과학연구소(NIST)는 맹인들에게 전자 책의 혜택을 줄 수 있는 새로운 점자 기술을 선보였다. NIST는 이 기계를 워싱턴에서 열린 전자책 2000 컨퍼런스에서 실증했다. NIST의 공학자들이 개발한 이 기술은 전자책을 점자로 바꾸는 것으로 전자 메일이나 웹 브라우즈 등에도 사용되어질 수 있다.

NIST 정보 기술연구소의 컴퓨터 과학자들은 이미 이 기술을 개발하였는데, 지난 몇 년간 250명의 맹인들이 시험 사용을 통해 개선점을 제시한 뒤로 더욱 개선되었다. 예를 들면 초기에는 손가락 하나로 읽게 되어 있던 것을, 맹인이나 시력이 감소된 사람들이 더 선호하는 몇 개의 손가락으로 읽게 만든 것이다. 또한 개선된 기계는 더욱 소형화되고 구조적으로 간단해졌다.

NIST는 이 기계가 약 $1,000에 제조될 수 있다고 한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기계들은 약 $15,000에 달한다. 이렇게 가격이 준 것은 새로운 디자인 때문인데, 기존 기계들은 수백 개의 작동기를 가진데 비해 이번에 개발된 것은 단지 세 개만 가지고 있다. NIST에서 개발한 이 기계는 텍스트를 점자로 바꾸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했고, 빨리 읽거나 늦게 읽을 수 있게 속도 조절이 가능하며 멈춤 기능도 가지고 있다. NIST는 이 기술을 기업에 기술 전수할 예정이다.

약 50,000권의 전자책이 미국내에서 판매되고 있고, 2005년까지 전자책이 약 23억 달러의 시장을 가져 전체 책 시장의 10%를 담당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NIST는 1998년에 처음으로 전자책 컨퍼런스를 개최하였고 전자책 산업 성장을 촉진하기 위한 표준을 개발하고 있다. 전자책 발행자, 제작자, 소프트웨어 개발자 등이 작년에 전자책에 관한 협정을 채택했다.

향후 또 어떤 형태의 ebook을 활용한 기술이 나오고 우리나라에서 ebook의 출현은 어떤 의미로 받아들여질지를 지켜보는것은 재미있는 일이 될것이다.

덧붙이는 글 | 더욱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는 분은 여기로 가보세요
http://www.sciencedaily.com/releases/2000/09/000926071411.htm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안녕하세요? 열심이 글 쓰기 연습중인 시민기자입니다.오 마이 뉴스는 다른 언론과 틀린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지원합니다. 전 프로글래머이면서, 연구원이고, 신기술, 개발 ,기획등에 많은 관심이 있읍니다. 베끼지 않고, 진실만을, 자유와 정의의 편에서 결코 중립적이지 않게 기사를 쓰겠읍니다. 앞으로 많은 지도부탁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