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일본 니가타현 사도 광산 출구에 28일 '세계문화유산 결정'이라고 적힌 현수막이 걸려 있다. 일본은 일제강점기 조선인 강제노역 현장인 사도 광산을 세계유산으로 등재하면서 주변 박물관에 조선인 노동 관련 전시물을 설치하고 매년 노동자 추도식을 열기로 했다.
연합뉴스
사도광산이 결국 유네스코 세계유산이 됐다. 광산을 관할하는 사도시와 니가타현이 2006년 11월 일본 문화청에 세계유산 등재 신청을 제안한 이래로 무려 18년 만의 일이다.
이번에 등재가 성공한 것은 한국인 강제징용과 관련된 근대유산 부분을 제외하는 방법으로 신청을 수정한 결과다. 한국인 강제징용이 있기 전에도 일본인 부랑민들의 강제노역이 있었고 이로 인한 희생을 추모하는 '부랑자의 무덤'이 사도섬에 존재하지만, 지금 이런 부분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강제징용과 관련된 장소들을 제외하는 일본 정부의 결단만으로 이번 등재가 성공한 것은 아니다. 세계유산 등재는 세계유산위원회 21개 회원국 전체의 동의로 결정되는 게 관행이다. 한국도 그 21개국에 포함된다. 한국 정부의 결단도 있었기에 그 같은 컨센선스(전원동의) 방식의 등재 결정이 가능했다.
한국인 강제노역이 있었던 근대 시설을 뺐다고는 하지만, 사도섬 곳곳을 둘러보는 방문객들로서는 전근대 시설과 근대 시설을 명확히 구분하기 힘들 수도 있다. 일부 시설을 앞세워 등재를 성사시킨 뒤, 실제로는 전체 시설을 세계유산처럼 활용할 가능성이 있다.
근대 시설을 뺀다고 문제가 없어지는 게 아니라는 점은 일본 정부의 태도에서도 반영된다. 근대 유산을 배제해 한국인 노동 착취와 아무런 관련이 없게 됐다면, 기시다 내각이 막판까지 윤석열 정부와 머리를 맞댄 이유를 이해할 수 없게 된다. 사도광산 전체를 하나로 봤기에 최종까지 한국의 협조를 구했다고 판단할 수밖에 없다.
이는 이번 등재 절차가 한국인 피해자와 유족들의 상처를 외면하는 방향으로 전개됐음을 보여주는 것이자, 한국 국민 전체를 농락하는 방식으로도 진행됐음을 보여준다. 윤석열 정부가 이런 농락과 무관하다고 말하기도 힘들다. 윤석열 정부에 우호적인 일본 언론들의 보도를 볼 때도 그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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