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태양절(김일성 주석 생일·4월 15일)을 맞아 내각과 국방성 직원들 사이의 체육경기 재시합을 관람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7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김정은이 맘 내키는 대로 데리고 나온 김주애는 그 존재만으로 나비효과를 나타냈다. 그는 폐쇄 국가 은둔 지도자의 공주로서 국제적 이슈의 중심인물이 되었다. 북한 매체는 이례적으로 "가장 사랑하시는 자녀분" "존귀하신 자녀분"이라는 칭호까지 써가며 김정은 부녀의 모습을 우표로까지 제작했다. 최고 영도자의 어린 자녀를 공개적으로 치켜올리기는 북한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었다.
이에 더해 남한 언론이 북한의 선전·선동 매체가 되기로 작정이나 한 것처럼 김주애 관련 뉴스를 쏟아냈으니, 북한의 김주애 홍보는 대성공을 거둔 셈이다. 전문가들은 김주애의 등장을 북한의 미래세대, 즉 '주체혁명 위업 계승자'를 대표하는 이데올로기적 기호가 등장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북한 노동당 선전선동부의 김주애 홍보 목적과 일치점을 이룬 것이다.
이 지점에서 김정은의 통치 스타일을 이해할 수 있다. 김정일은 1970년대 초반 후계자로 낙점된 후 김일성과 공동정치를 해오면서 김일성과 불가분리의 존재로 자리매김했다. 하지만 김정은은 후계자 수업 기간을 충분히 거치지 못하고 갑자기 등장한 탓에 정서적 거리감이 있었다. 또한 선대 수령의 역사성과 통치력, 카리스마는 김정은이 뛰어넘을 수 없는 절대적인 것이다.
김정은이 김정일 사망 후 집권하면서 머리 모양과 옷차림까지 아버지가 아닌 김일성의 이미지로 등장한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세습은 권력만 이어받는 것이 아니라 선대 수령의 생존 업적·과오까지 넘겨받음을 뜻한다.
김정일은 민생문제 해결에 실패한 지도자로 인민의 기억 속에 각인되어 있다. 때문에 김정은은 실패한 아버지 김정일이 아니라 여전히 북한이란 국가와 인민의 시조이며 토템인 할아버지 김일성을 정치적 자산으로 삼고 김일성의 이미지를 인민의 마음을 얻는 정치적 기호로 활용해야 했다.
한편으로 김정은은 선대 수령들과 다른 차별화 전략을 구사해야 했다. 김정은은 자신의 가족관계를 적극적으로 활용했다. 김정은은 자신의 배우자와 자녀를 동원하여 가족국가의 가장 역할에 충실한 모습을 보여주고자 했다. 김정은이 선대 수령들과 다른 점이 바로 이 부분이다.
김일성이나 김정일 모두 부인을 공식적으로 드러내지 못했다. 북한의 국모 김정숙은 죽은 자로서 북한 역사에서 신화로만 존재해 왔다. 김일성의 둘째 부인 김성애는 김정일의 핍박에 의해 이른바 '곁가지'로 낙인되어 공식 석상에 등장하지 못하고 베일에 가려져 있었다. 김정숙의 신화에 가려져 국모, 영부인이라는 존재 의미를 상실한 것이다.
김정일은 여러 부인을 거느리고 살다 보니 데리고 나설 정실부인이 없었다. 그 여러 부인 중 한 명이었던 성혜림의 언니 성혜랑이 회고록 <등나무집>에서 언급한 사실이기도 하다.
김정은의 어머니 고영희는 정실부인이 아니므로 '혁명의 어머니'로 공식 추앙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김정일 사망 후 2013년 노동당 내부에서부터 기록영화 <위대한 선군 조선의 어머님>을 통해 재개된 고영희 우상화는 다시 중지되었다.
북한으로서는 고영희의 이력을 들추며 그 정통성을 지적하는 남한의 언론과 남한에서 유통되는 고영희 관련 정보가 여러 통로로 북한 내부에 전파될 것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김정은의 이러한 어머니 콤플렉스는 이설주를 통해 극복된다.
이설주는 김정은의 정실부인이다. 그는 2012년 7월 26일 북한 주민 앞에 최초로 등장했고 북한 인민은 비로소 최고 영도자 부인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이설주는 김정은의 가부장적 권위와 독재자의 폭력적 면모를 부드러운 여성성으로 희석하고 통치이념을 실현하는 주체가 되었다.
이설주는 김정은과 함께 쇼핑백을 들고 가정집을 찾아가 온돌방에 앉아 담소를 나누고, 직접 부엌에 나가서 설거지도 했다. 이러한 모습은 젊은 부부가 시집이나 처가를 찾아가는 일반인의 모습과 같은 것이어서 가족적 유대와 정서적 친밀도를 높여주고 영도자의 인민성을 부각하는 데 아주 효과적이다. 이설주는 오랜 시간 동안 비어있던 가족국가의 어머니 역할에 충실했다.
김주애의 등장은 이설주 등장의 연장선에 있다. 이설주와 김주애는 그 등장만으로도 통치자의 인간적 면모를 부각하고 그를 중심으로 하는 가족국가의 서사를 이끌어 나가며, 국제적 고립과 경제적 결핍 속에서 대가족의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는 데 이바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