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례없는결혼식이 토크콘서트가 되어버린 까닭은?

형식파괴를 선언하는 결혼식문화가 뜬다

검토 완료

곽연범(mckwak)등록 2013.11.01 18:04
# "신랑신부에게 원하는 이벤트나 궁금증이 있다면, 종이에 적고 날려주세요~!"
지난11일 서울 한 결혼식에서 펼쳐진 광경이다. 수많은 하객들이신랑,신부에게 궁금한점을 종이에적고 비행기를 만든 후 날리는 이벤트였다. 사회자는 자신이 준비하는 이벤트외 하객들의즉흥적인 질문이나 이벤트를 신랑신부에게 시킴으로써 예상치못한 답변과 행동들로 웃음을 유발했다.  

주례없는결혼식 덕담비행기 주례없는결혼식에서 신랑신부에게 하고싶은말이나 궁금증을 적은후 종이비행기를 날리는 이벤트 ⓒ 곽연범

재미와 감동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은 `주례없는 결혼식`이 뜨고있다. 사실, 8년전만해도 낯선 풍경이었지만, 최근들어 연에인을 비롯해 결혼을 앞둔 커플들이 각종 온라인카페나 입소문을 통해주례없는결혼식을 하고있다. 관계자에 따르면 결혼식사회자를 찾는 10쌍의커플 중 7~8쌍은 주례없는결혼식 때문이라고 말한다.

이처럼 주례없는 결혼식이 유행을 타게된 것은 주례시간에 집중하지 않는 하객들의 반응과 주례를 모시기 어려운 현실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희비가 엇갈리는 사람도 발생한다. 과거에는 지인이 사회를보고 '양복한벌을 선물로 받았다'는 말이 있었는데, 주례없는결혼식은 전문사회자를 섭외하지 않으면, 전체적인 예식분위기나흐름을 망칠 수 있다는 말에 지인을 섭외하기 부담스러워한다.

일반예식은 정해진 사회자멘트나 식순제공으로 사회자의 경험유무를 떠나 평균적인 분위기연출이 가능하지만, 주례없는결혼식은 맞춤형예식으로써 정해진 틀과 멘트가 없기에 경험이 부족한 사회자를 섭외할경우 예식전체 분위기를 망칠수 있기때문에 지인보다는 전문사회자를 선호하는 편이다.

이렇게 섭외된 사회자는 사전미팅때 결혼테마를 정한 후 혼인서약서, 성혼성혼문, 주례사 등에 대한 내용과 사례, 이벤트샘플, 주의할 점 등을 제시하며, 결혼식에 사용될 배경음악과 입장동선까지신랑신부와 체크한다.  

현재, 주례없는결혼식사회자로 약 5년간 활동하면서 성공적인 결혼식을 꿈꾸는 수많은 신랑신부님을 만나보지만 정작 현실에서 자신이 원하는 분위기를 연출하기는 쉽지않음을 말씀드리고 싶다. 항상 사전에 웨딩홀 규모와 서비스적인 측면을 꼼꼼히 체크하고 자신의 스타일에 맞는 사회자를 다방면으로 검토후 결혼식을 준비하는게 후회없고 성공적인 결혼식을 하는 지름길임을 당부하고 싶다.

  • 이 기사는 생나무글입니다
  • 생나무글이란 시민기자가 송고한 글 중에서 정식기사로 채택되지 않은 글입니다.
  • 생나무글에 대한 모든 책임은 글쓴이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