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은 세계경제위기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나

토마스 그레벤 베를린자유대 정치학과 교수 초청 참여사회연구소 공개간담회

검토 완료

참여사회연구소(ips9581)등록 2009.03.13 14:55
참여연대 부설 참여사회연구소(소장: 이병천 강원대 교수)는 3월 17일 오후 4시, 통인동 참여연대 느티나무홀에서 베를린자유대학교 정치학과 토마스 그레벤 교수와 함께 '세계경제위기와 유럽노동조합'이라는 주제로 공개간담회를 진행합니다.

행사안내 ⓒ 참여사회연구소


토마스 그레벤 교수는 현재 독일과 유럽 학계에서 주목받는 진보적 정치학자로 노동조합, 노동정치, 시민운동, 우익정치운동 등에 대해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이번 간담회에서 그레벤 교수는 세계경제위기가 유럽에 미친 영향, 위기에 대한 유럽 정부들의 정책적 대응의 내용, 노동조합과 시민단체 등의 대응 등에 대해 발표할 예정입니다.

그레벤 교수의 발표 이후에는 김태현 민주노총 정책실장, 임운택 계명대 사회학과 교수, 이병훈 중앙대 사회학과 교수(참여연대 노동사회위원회 위원장), 이상호 금속노조 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이 그레벤 교수와 함께 유럽과 한국의 노동운동 상황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나눌 예정입니다. 더불어 현재 이화여대 국제대학원에 있는 토마스 칼리노프스키 이화여대 국제대학원 교수도 함께 참석할 예정입니다. 칼리노프스키 교수는 정치학자로서, 한국 NGO와 노조, 진보정당들에 깊은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이번 간담회는 격식을 갖춘 학술 발표회 또는 토론회라기보다는 자유로운 형식으로 유럽과 한국의 노동조합과 노동정치의 현황을 공유하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많은 분들의 참여 바랍니다.

문의: 참여사회연구소 송은희 간사 02)764-9581 ips@pspd.org

참여연대 지도 ⓒ 참여연대


  • 이 기사는 생나무글입니다
  • 생나무글이란 시민기자가 송고한 글 중에서 정식기사로 채택되지 않은 글입니다.
  • 생나무글에 대한 모든 책임은 글쓴이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