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가 먹는 보리

식용보리는 사람이, 총체보리는 소가......

검토 완료

주정일(cnswhtbar)등록 2007.08.16 11:27
질문 1] 안녕하십니까? 우선 총체(總體)보리라고 하는데 무엇인지 설명부터 해 주시기 바랍니다.

○ 총체보리란 소가 먹는 보리를 말합니다. 총체보리는 보리짚과 이삭 전체를 통째로 베어서 발효시킨 후 가축에 급여하는 보리를 말합니다.
○ 식량이 부족할 땐 보리를 사람이 먹었지만 이제는 소가 먹어야 합니다. 외국은 대개 맥주를 만들거나 소가 먹는 사료용으로 보리는 재배합니다.
○ 따라서 우리나라도 보리를 소 먹이용으로 재배하여 축산물의 품질을 고급화 할 필요가 있습니다.

질문 2] 그렇습니까?, 그럼 총체보리나 총체맥류가 지금까지 우리가 알고 있는 보리나 밀에 비하여 다른 점이 있나요?

○ 소가 먹는 총체보리는 우리가 알고 있는 보리와 같은 보리입니다.
○ 다만 총체보리용 품종은 소 먹이용으로 알맞게 개량되었습니다. 수확시기도 다릅니다.
○ 총체보리는 보리가 완전히 익기 전, 즉 이삭이 노랗게 익을려고 할 때에 수확합니다. 보통 보리 수확기보다 10일 정도 빨리 수확할 수 있는데 대개 5월 말쯤입니다.

질문 3] 그렇다면 조사료 생산을 위한 총체보리 전용 품종이 개발되었습니까?

○ 예. 조사료 생산을 위한 전용보리로 “선우보리”, “영양보리”, “유연보리”등 6 품종이 개발되었습니다.
○ 그 동안 선우보리, 영양보리등을 농가에 분양되었고, 축산농가에서 시범재배하여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 현재 선우보리, 영양보리, 삼차망 보리등의 우량종자를 생산하였고 농가에 분양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질문 4] 삼차망 보리라고 하는 총체보리는 무엇인가요? 우리가 알고 있는 보리와는 다른가요?

○ 보리는 똑같은 보리인데 단지 까락이 변형되었을 뿐입니다. 기존 보리는 까락 때문에 소의 기호성이 다소 떨어지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 이를 개선하여 까락을 소가 먹기 좋게 개량한 것이 삼차망 보리이고, 삼차망 보리 전용품종을 “유연보리”란 이름으로 품종등록 하였습니다.

질문 5] 삼차망 보리의 사진을 보면 청보리밭의 풍경도 완전히 다릅니다. 그럼 총체보리를 가축에게 급여하면 어떤 장점이 있나요?

○ 총체보리는 한미 FTA에 대응하여 앞으로 재배가 확대될 예정인 작물입니다.
○ 장점으로는 종자와 조사료를 자급할 수 있습니다. 보리종자는 쉽게 구할 수가 있고, 재배가 쉽습니다. 수입종자와 사료를 대체하여 국가적으로는 외화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축산농가에서는 한우 1등급이 많이 나옵니다. 일당 증체량이 향상(5%)됩니다. 젖소의 산유량이 증가(2%)합니다. 배합사료가 절약(10%)됩니다.
○ 두 번째로 유기농 축산을 할 수 있습니다. 보리는 농약을 전혀 살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 세 번째로는 소가 아주 잘 먹습니다. 보리밥이 여름철 별미 이듯이 총체보리는 소의 여름 건강식이 됩니다. 겨울을 난 보리의 음기와 여름의 뜨거운 양기가 조화를 이루는 계절궁합이 아주 잘 맞는 소먹이가 됩니다.

질문 6] 총체보리의 재배관리 요령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되도록이면 전용 품종을 구입하시여 재배하시기 바랍니다. 전용품종은 기계수확에 알맞고, 사료가치가 개선되었으며 생산량이 아주 많기 때문입니다. 두번째로 보리는 10월 중순에 일찍 심을수록 수량이 많아집니다. 일명 장땡농사라고 하는데, 10월 10일쯤 이후에 파종하면 됩니다. 기타 재배법은 일반보리 재배법과 같습니다. 이상, 감사합니다.
ⓒ 2007 OhmyNews
  • 이 기사는 생나무글입니다
  • 생나무글이란 시민기자가 송고한 글 중에서 정식기사로 채택되지 않은 글입니다.
  • 생나무글에 대한 모든 책임은 글쓴이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