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언주 "폐업 수준 석유공사, 탐사 수천억 쓰고도 아무도 책임지지 않아"

"홍게구조 20%, 방어구조 17~24% 성공률에도 실패… 동해심해 시추 성공 어떻게 자신하나"

등록 2024.10.17 16:59수정 2024.10.17 16:59
0
원고료로 응원
 더불어민주당 이언주 국회의원은 17일 울산 중구 한국석유공사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부 산하기관 현장 국정감사에서 “어떻게 실패해도 아무도 책임지지 않을 수 있느냐. 매우 심각한 문제”라며 강력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언주 국회의원은 17일 울산 중구 한국석유공사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부 산하기관 현장 국정감사에서 “어떻게 실패해도 아무도 책임지지 않을 수 있느냐. 매우 심각한 문제”라며 강력 비판했다.이언주의원실

"지난 13년 동안 석유공사와 우드사이드사는 탐사사업에 수천억 원 투자비를 낭비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언주 국회의원은 17일 울산 중구 한국석유공사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부 산하기관 현장 국정감사에서 "어떻게 실패해도 아무도 책임지지 않을 수 있느냐. 매우 심각한 문제"라며 강력 비판했다.

이 의원은 이날 홍게와 방어구조에서 잇따라 실패하고도 동해심해 탐사를 또 추진하고 있는 석유공사에 "석유공사는 5년째 자본잠식 상태이고, 연간 부담하는 이자 비용이 5000억 원에 가깝고 자기자본회전율은 -242.25다. 민간기업이었다면 이미 폐업했을 수준"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의원은 "정부가 동해 심해 석유가스 시추 성공률 20%가 매우 높은 성공률이라고 대대적으로 홍보했지만, 홍게구조 20%, 방어구조 17~24% 성공률에도 시추 결과는 둘다'실패'였다"며 "이에 대해 설명해보라"고 말했다.

김 사장이 이에 "방어구조는 실패라기 보다 예상치 못한 추가 압력에 의해 타켓 깊이까지 가지 못한 것"이라고 답하자 이 의원은 "그것은 이유 일 뿐, 결국 실패 아니냐"고 일갈했다.

이언주 의원은 석유공사 사장이 올해 1월 이사회에서 한 발언에도 날선 비판을 이어갔다.

이 의원은 "석유공사 사장은 이사회에서 '저희(이사회)들이 주의해야 하는 것은 이쪽 이역에 굉장히 유망한 구조가 있으므로 지속적으로 탐사해야 된다는 메시지를 줘야한다. 이거 하나 안 나오면 실패하고 나오면 대박이고 이런 식으로 해서는 또 전과 비슷하게 된다'고 발언했다"며 "이게 무슨 의미냐"고 따져 물었다.


김동섭 사장이 이에 "지속적으로 탐사해야 한다는 걸 강조한 발언"이라고 답하자 이 의원은 "결국 그러면 최소한 5개 공을 지속적으로 탐사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줘야 한다'고 말한 거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홍게의 경우 탄화수소 부존 현상을 확인하고 유망성이 있다고 판단했지만 결국 실패했다"면서 "석유공사 사장은 우드사이드사가 철수한 게 유망성이 없어서 한 게 아니라고 설명했는데, 만약 경제성이 있고, 유망하면 합해서 인수하지 절대 배제하지 않는다. 그렇게 말하면 안 된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한국석유공사의 2022년 8광구/6-1광구 북부지역 연례보고서에서 ▲부적정 측면이 많아 시추 구조대상으로 적절하지 않음 ▲탐사자원량 역시 동해 심해지역의 경제적 규모 미달 ▲추가 3D 탐사실시 등 지속적인 평가 작업 필요 등 내용이 담긴 사실을 알고 있느냐"면서 "알면서도 종합기술평가용역을 추진한 이유는 무엇이냐"고 물었다.

또한 "지난해 11월 29일 전문가 자문의견서에 '탄성과 탐사자료 처리결과를 충분히 보여주지 않았다. 용역사가 제시한 자료만으로 유망구조 탄화수소 부존 가능성 평가가 어렵다'는 부정적 의견이 많았다"면서 "이렇게 연례보고서, 전문가 자문의견서에 연이어 부정적 의견을 받았으면 검증하는 것이 당연한데도 석유공사는 또다시 액트지오사에 용역을 의뢰했다. 이게 합리적인 의사결정인가"라고 질타했다.

이 의원은 "이 사업에 최소한 혈세 50%는 들어갈 것"이라며 "신중하게 해야한다. 검증도 하지 않고 어떻게 같은 업체에 용역을 의뢰하나.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언주 #석유공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김건희 "우리 오빠" 후폭풍...이준석 추가 폭로, 국힘은 선택적 침묵 김건희 "우리 오빠" 후폭풍...이준석 추가 폭로, 국힘은 선택적 침묵
  2. 2 박근혜 탄핵 때와 유사...지역에서 벌어지는 일들 박근혜 탄핵 때와 유사...지역에서 벌어지는 일들
  3. 3 컴퓨터공학부에 입학해서 제일 많이 들은 말  컴퓨터공학부에 입학해서 제일 많이 들은 말
  4. 4 신체·속옷 찍어 '성관계 후기', 위험한 픽업아티스트 상담소 신체·속옷 찍어 '성관계 후기', 위험한 픽업아티스트 상담소
  5. 5 "2천만원 깎아줘도..." 아우디의 눈물, 파산위기로 내몰리는 딜러사와 떠나는 직원들 "2천만원 깎아줘도..." 아우디의 눈물, 파산위기로 내몰리는 딜러사와 떠나는 직원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