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시청역 사고 영상 본 누리꾼 '급발진 아니다', 왜?

'감속하다 멈췄다' 다른 급발진 사고와 달라... '고령 운전자 운전 제한' 목소리도

등록 2024.07.02 09:12수정 2024.07.02 10:18
13
원고료로 응원
  
a

1일 밤 9시 27분께 서울 중구 시청역 7번 출구 앞 일방통행 도로에서 조선호텔에서 서대문 방향으로 차량이 역주행하며, 인도로 돌진해 9명이 숨지고 4명이 부상을 입는 대형 사고가 발생했다. 역주행 차량이 인도를 덮치며 파손된 안전펜스와 각종 물건들이 어지럽게 바닥에 널부러져 있다 ⓒ 권우성


승용차가 인도로 돌진해 행인 등을 사망하게 하는 대형 교통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사고는 1일 밤에 발생했습니다. 오후 9시 27분께 시청역 부근 호텔을 빠져나온 제네시스 차가 일방통행인 세종대로(18길) 4차선 도로를 역주행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차는 도로에 있던 승용차 두 대를 추돌한 후 횡단보도가 있는 인도로 돌진해 보행자들을 덮쳤습니다. 이후에도 100m를 더 이동한 차는 시청역 12번 출구 앞에서 멈췄습니다. 

이 사고로  9명이 숨지고 4명이 다쳤습니다. 대규모 인명피해가 발생한 까닭은 시청역 주변이 유동 인구가 많았고 퇴근시간대 시민들이 몰렸던 탓으로 보입니다.  

특히 인도에는 안전 펜스가 설치돼 있었지만 사고를 막지는 못했습니다. 실제로 사고 직후 드러난 안전 펜스는 완전히 뽑혔고, 형태를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심하게 훼손돼 있었습니다. 

운전자 "급발진" vs 누리꾼 "급발진 아니다"
 
a

1일 밤 대형 교통사고가 발생한 서울 시청역 인근 교차로에서 대기 중이던 차량 블랙박스에 기록된 사고 상황. ⓒ 연합뉴스

 
사고를 낸 제네시스 차량 운전자는 60대 남성으로 알려졌습니다. 운전자는 사고 직후 급발진을 주장했고, 통증을 호소해 동승자인 아내와 함께 병원으로 이송됐습니다. 

운전자는 급발진을 주장했지만, 일부 목격자와 누리꾼들은 "급발진이 아니다"라고 반박했습니다. 급발진이 아니라는 근거는 사고 차가 멈춘 모습이 담긴 CCTV 영상 때문입니다. 

영상을 보면 사고 차가 사고를 낸 후 감속하면서 멈추고, 시민들이 황급히 몸을 피하는 장면이 보입니다. 일반적인 급발진 사고로 의심되는 차들이 가드레일이나 건물 등을 추돌한 후에야 감속과 정지를 하는 경우와는 사뭇 다른 모습입니다. 


실제로 한 누리꾼은 관련 영상과 함께 "브레이크를 밟고 차를 세우는데 급발진?"이라며 급발진이 아니라고 주장했습니다. 

누리꾼들 'CCTV 영상 모두 공개... 고령 운전자 운전 제한해야' 
 
a

사고 낸 차량이 앞부분이 크게 부서진 채 견인차에 올려져 있다. ⓒ 권우성

 
경찰과 소방당국에 따르면 사고 차 운전자는 음주 상태는 아니었던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마약이나 졸음 운전 여부는 아직까지 확인되지 않고 있습니다. 


정용우 남대문경찰서 교통과장은 이날 현장 브리핑에서 "운전자도 다쳤기 때문에 아직 조사를 하지 못했다. 진술이 가능한 시점에 조사하도록 하겠다"라며 "사고 경위와 원인에 대해 운전자 진술과 CCTV, 블랙박스 등을 토대로 신속하고 엄정하게 수사하겠다"라고 밝혔습니다. 

누리꾼들은 자동차 브레이크 등이 들어오는지 알 수 있는 CCTV 영상만 보면 급발진 여부를 금방 알 수 있다며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또한, 사고 운전자가 68세로 알려지면서 고령자의 운전면허를 제한해야 한다는 의견도 내놓았습니다. 

우리나라는 전체 교통사고의 10%가 고령 운전자 사고로 발생하면서 면허 자진 반납 제도를 10년 넘게 하고 있지만 실제 반납률은 2%대에 불과합니다. 65세 이상 고령자들의 운전 부주의 사고는 계속 늘어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면허 반납 외에 뾰족한 수는 없는 셈입니다. 

한편, 윤석열 대통령은 사건 관련 내용을 보고 받고 이상민 행안부 장관에게 "피해자 구조와 치료에 총력을 다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오세훈 서울시장도 사고 현장에 나와 현장을 지휘했습니다. 
덧붙이는 글 독립언론 '아이엠피터뉴스'에도 게재됐습니다
#시청역교통사고 #역주행 #인도돌진 #고령운전자 #급발진
댓글1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립 언론 '아이엠피터뉴스'를 운영한다. 제주에 거주하며 육지를 오가며 취재를 하고 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연봉 천만원 올려도 일할 사람이 없어요", 산단의 그림자
  2. 2 은퇴 후 돈 걱정 없는 사람, 고작 이 정도입니다
  3. 3 구강성교 처벌하던 나라의 대반전
  4. 4 왜 여자가 '집게 손'만 하면 잘리고 사과해야 할까
  5. 5 기아타이거즈는 북한군? KBS 유튜브 영상에 '발칵'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