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공원 초입에 자리한 석수동 마애종박물관 단지에서 예술공원 초입으로 가는 길 중간에는 우리나라에서 보기 힘든 마애종을 볼 수 있다. 신라말기 고려초기로 추정되는 문화재이다.
운민
돌에 새겨진 '마애불'은 종종 들어봤지만 '마애종'이란 명칭은 다소 낯설다. 그도 그럴 것이 우리나라에 마애불은 많아도 마애종이란 장소는 여기가 유일하기 때문이다. 암벽에 종을 음각으로 새기고 현재는 보호각에 고이 모셔져 있다. 비록 돌벽에 새겨진 조각이지만 종을 치면 소리가 날것처럼 디테일하게 표현되어 있었다.
신라 말기 또는 고려 초기로 추정되는 작품이라고 하는데 천년이 넘는 세월이 지났지만 아직도 그 형태가 완전하게 남아있다는 점이 신기해 보였다.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어 있지만 내 마음속엔 보물급 이상이었다.
안양이 가진 문화적 자산이 만만치 않음을 이번 방문을 통해 다시금 실감하고 있다. 이제 안양은 겹겹이 쌓인 문화의 층을 새롭게 올리려는 노력을 지속하고 있는데 안양 예술공원으로 들어가는 초입부터 심상치 않은 자태의 건물들이 보이기 시작한다.
주차장 입구에 흡사 컨테이너 건물을 엇갈리게 쌓아 놓은 듯한 타워인 것이다. 디디에르 피우자 파우스티노가 건축한 1평 타워라고 한다. 한국 건축의 넓이 계량 단위였던 1평에서 한 평에서 착안을 얻어 최소한의 대지를 사용해 독특한 작품을 만들어냈다.
이제 계곡을 따라 산 쪽으로 걸어 들어간다. 봄에 활짝 핀 꽃들과 깨끗한 물이 흐르는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몸과 마음은 속세의 번뇌를 벗어버리고 만다. 계곡을 따라 제각기 다양한 예술작품들을 감상하며 새로운 영감을 듬뿍 얻어가는 기쁨을 누려본다.
그러던 와중 갑자기 초현대적인 느낌의 콘크리트 건축물인 안양 파빌리온이 갑자기 눈앞에 모습이 드러났다. 안양 예술공원의 허브 역할을 하고 있고, 예술 관련 서적과 아카이브 설치작품 전시 등 안양 예술공원을 본격적으로 둘러보기 전 꼭 가야 할 장소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