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곡부시 공자 묘가 있는 공림
김기동
이곳에는 공자의 아들과 맹자의 스승으로 알려진 공자의 손자 '자사'의 무덤도 있습니다.
공자가 제사를 지내라고 한 이유제사는 예를 드리는 대상에 따라 분류됩니다. 우리나라 '종묘제례'처럼 예의 대상이 국가가 되는 경우도 있고, '사월초파일'(석사모니 생신)과 크리스마스(예수 생신)처럼 예의 대상이 종교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국가나 종교를 대상으로 하는 제사는 관련된 사람들에게만 관심 있는 일이기에, 여기서는 일반인이 자신의 조상에게 제사 지내는 경우만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에서는 대부분 조상이 돌아가신 날이나 명절에 조상에게 제사를 지냅니다. 한국에서 제사 지내는 풍습이 언제, 어디서부터 시작되었는지는 민속학자가 연구할 일이기에, 저는 공자가 제사에 대해 어떻게 말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공자는 제자가 귀신과 사후 세계에 관해 물었을 때, '사람의 일도 아직 잘 모르는데 귀신의 일을 어떻게 알겠느냐, 또 살아생전의 일도 아직 잘 모르는데 죽어서의 일을 어떻게 알겠느냐'라고 답합니다.
그러니까 귀신이 있는지 없는지, 사후 세계가 있는지 없는지 모르겠다는 말입니다. 누구나 잘 모르는 일은 믿지 않습니다. 그래서 공자는 사람 사는 세상의 일은 사람이 해결해야 하고, 사람이 세상일을 해결하는 이데올로기로 '인(仁)'이라는 사상을 만들게 됩니다.
공자는 인(仁)을 실행하는 방법으로 '예(禮)'를 말하고, '예(禮)'를 실천하는 방법으로 관혼상제(冠婚喪祭)를 강조합니다. '관혼상제'에서 상제(喪祭)는 조상이 죽었을 때 어떻게 제사를 지낼지를 설명하는 내용입니다.
공자는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라고 말하면서도, 제사의 대상이 되는 조상이 귀신으로 존재하는지, 존재하지 않는지 모르겠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정성껏 제삿밥을 만들었는데, 정작 제삿밥을 먹을 조상 귀신이 있는지 없는지는 모른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묵자(묵가를 만든 제자백가 중 한 사람)는 귀신도 없는데 제사를 지내라는 공자가 앞, 뒤가 맞지 않는 말을 한다고 비판합니다.
'사마천'이 쓴 '사기'에는 공자가 '재여'라는 제자와 부모에게 제사 지내는 문제로 논쟁한 내용이 있습니다. 공자는 조상에게 제사 지내는 이유는 부모가 나를 인간으로 태어나게 해준 근본을 잊지 않고 보답하기 위해서라고 말합니다. 그러면서 아이가 태어나면 부모는 3년을 품에 품고 지내기에 자식도 부모님에게 보답하기 위해 3년 동안 상복을 입고 시묘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공자가 말하는 제사는 조상의 사후 귀신을 모시는 행위가 아니라, 나를 낳고 키워준 조상에게 고마움을 표시하는 행동입니다.
이런 공자의 답변에 '재여'가 다시 질문합니다. 부모가 죽은 후 3년 동안 시묘를 하면 생활에 피해가 생긴다며, 봄에 씨를 뿌리고 가을에 수확해 먹고 살아야 하는데, 3년 동안 농사를 짓지 않으면 뭘 먹고 사느냐고 항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