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타 마리아 노벨라 역 늘 여행자들로 붐비는 피렌체의 관문, '산타 마리아 노벨라 역'입니다.
박용은
내게 있어 피렌체는 사춘기 시절부터 꿈의 도시였습니다. 그 시절 나는 이른바 르네상스의 3대 천재, 레오나르도 다빈치와 미켈란젤로와 라파엘로에 심취해 있었습니다. 하긴 누가 그들을 외면할 수 있을까요? 그 시절 나는 다빈치와 미켈란젤로가 피렌체를 배경으로 그림 대결을 벌였다는 이야기에, 앞서 밝힌 라파엘로의 <방울새의 성모>가 '우피치 미술관'에 있다는 이야기에, 그리고 미켈란젤로의 <다비드 상>에 관한 이야기에,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수태고지>에 모두 흠뻑 빠져 있었습니다.
하지만 조금씩 나이를 먹어가며 피렌체에 대한 기억은 점점 희미해져 갔고, 서양미술사 공부에 빠져 있던 20대 후반 무렵에는 오히려 인상파 미술에 심취해 있었기 때문에(지금도 내 최고의 미술은 인상파입니다) 피렌체는 파리보다 후 순위로 밀리고 말았습니다. 사실 그 시절엔 내가 이렇게 유럽으로 오리라는 걸 생각해 본 적도 없었으니 아무 의미 없는 순위 매김이긴 합니다.
그런데 누군가, 나를 이번 여행으로 이끈 후배 박성경과 그의 동반자, 이중휘님의 끈질기면서도 강한 압박에 못 이겨 유럽 여행을 결정했을 때 나는 아무 주저 없이 피렌체가 있는 이탈리아를 선택했습니다(사실 단 며칠이라도 오르세와 루브르가 있는 파리를 일정에 넣을까도 생각했지만 지금 보니 그건 지나친 욕심이었습니다).
로마 중앙역인 '테르미니 역'에서 피렌체의 '산타 마리아 노벨라 역'까지는 우리나라 KTX 같은 고속철로 1시간 반이 채 걸리지 않습니다. 차창으로 이탈리아의 풍경이 빠르게 스쳐지나 갑니다. 아늑한 움브리아의 평원을 지나 구름 같은 토스카나의 언덕으로 향하는 길. 고대에서 중세를 건너 르네상스로 가는 길이자 바로크에서 르네상스로 거슬러 가는 길, 브루넬레스키가 절치부심 되돌아갔고 미켈란젤로가 몇 번이나 왕래했던 그 길을 가고 있다는 사실이 믿어지지 않습니다.
역에 내리자마자 호텔에 짐을 풀어놓고 급하게 서둘렀습니다. 피렌체에서 7박 일정을 잡았지만 중간에 시에나, 아씨시, 산 지미냐노, 피사 일정까지 있어 여유가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피렌체에서의 첫 일정은 호텔 근처에 있는 '산 로렌초 성당(Basilica di San Lorenzo)'과 그 부속, '메디치 예배당(Capelle Medicee)'입니다. 그런데 그 첫 일정부터 살짝 어긋나고 말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