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봉사철감선사탑의 조각 솜씨는 지붕돌에 이르러 유감없이 발휘되어 최고조에 달한다. 동전보다 작은 2cm의 수막새기와 안에 연꽃무늬를 새기고 처마 밑에 연목과 부연의 서까래를 아주 섬세하게 새겨 넣고 그것도 부족했는지 처마 아랫면에 비천상, 향로, 꽃무늬를 빈틈없이 새겨 넣었다.
김종길
각이 없는 둥근 밑돌(하대석) 하단에는 구름무늬가 가득하고, 그 사이로 꿈틀거리는 용의 모습이 언뜻언뜻 보인다. 팔각인 밑돌(하대석) 상단은 엎드리거나 고개를 젖혀 뒤를 돌아보거나 뒷발을 물고 있는 다양한 사자 상들이 생생하게 새겨져 있다.
가운데돌(중대석)도 역시 팔각인데 각 모서리를 연잎으로 기둥을 조각하고 그 사이 면에 안상(눈 모양)을 새긴 후 그 가운데에 얼굴이 매우 큰 가릉빈가(극락정토에 살며 사람의 얼굴과 팔에 새의 몸을 가진 불경에 나오는 상상의 새)를 새겨 넣었다. 둥근 연화대와 팔각의 몸돌받침인 윗돌(상대석)은 훌쩍 높다. 16장의 연꽃잎이 금방이라도 바람에 날릴 듯 사실적인데 화려한 꽃무늬가 장식돼 있다. 몸돌받침에는 상다리 모양의 기둥이 새겨져 있고 그 사이에 안상을 깊게 판 후 비파·나팔·바라 등의 악기를 연주하는 가릉빈가를 하나씩 새겼다. 상대석과 몸돌 사이도 그냥 두지 않고 가느다란 선 무늬를 넣거나 연꽃잎을 새기는 등 세밀하기 그지없다.
팔각의 몸돌(탑신)에는 배흘림기둥을 세웠다. 목조건축의 짜임이 뚜렷한 몸돌 윗부분도 그러하거니와 앞뒤로 자물통이 달린 문이 나 있고 그 좌우에 사천왕상이 있으며 옷자락을 휘날리는 비천상이 한 쌍씩 두 면에 새겨져 있다. 지붕돌 또한 팔각인데 금방이라도 빗물이 자르르 흘러내릴 것 같은 낙수면과 기왓골의 정연함에 절로 감탄이 나온다. 지붕돌에 이르러 조각 솜씨는 유감없이 발휘돼 절정에 달한다.
동전보다 작은 지름 2cm의 수막새기와 안에 연꽃무늬를 새기고 처마 밑에 연목과 부연의 서까래를 아주 섬세하게 새겨 넣고 그것도 부족했는지 처마 아랫면에 비천상·향로·꽃무늬를 빈틈없이 새겨 넣은 걸 보고 있노라면 장인의 경지에 감탄을 금할 수 없다. 마치 목조 건축물의 추녀를 그대로 보는 듯하다.
숨이 멎을 듯한 아름다움?필생의 작업으로 신앙적 발원이 아니고서는 도저히 이룰 수 없는 경지를 보여주는 걸작이다. 석조물임에도 목조건물의 형식까지 하나하나 표현된 조각술의 극치를 보여주고 있다. 이 정교하고 아름다운 걸작을 보고 있노라니 숨이 멎는 듯했다. 어느 것 하나 허투로 내버려두지 않고 새긴 세부는 지극히 화려하지만 전체는 장중한 느낌을 준다. 다만 상륜부가 없어지고 어느 때인가 상했을 지붕돌 추녀의 깨짐에 감동 이상의 아픔이 무겁게 저려온다.
이 승탑에는 온갖 찬사가 아낌없이 쏟아진다. 신라의 여러 승탑 중에서 가장 화려하고 최대의 걸작이라는데 누구든 쉽게 동의를 하게 된다. 아니 우리나라 전시대에 걸쳐 첫손에 꼽히는 걸작 중의 걸작이라고 할 수 있겠다.
어쩜 이리도 아름답다 말인가. 국보란 이름이 결코 아깝지 않은, 아니 그 아름다움은 국보라는 도식의 너머에 있었다. 연곡사의 동승탑을 처음 봤을 때의 그 전율이 다시 온몸에 느껴진다. 십수 년 전 분명 이 승탑을 봤음에도 다시 전율이 오는 건 무슨 이유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