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곡, 그 새로운 감동” 연주회 포스터국
전통음악과 창작음악의 균형을 추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국립국악원이 이번에도 새로운 감동을 마련한다.
국립국악원(원장/윤미용)은 지난 3월 20~21일 ‘한국음악, 그 영원의 소리’를 부제로 ‘종묘제례악’과 ‘가즌회상’ 완주공연을 한 바 있는데 이번에는 창작음악 무대인 “명곡, 그 새로운 감동”이란 부제와 함께 또 다른 연주회를 갖는다. 이번 공연은 연주단원들이 그간의 창작음악 활동을 통해 선정한 관현악 작품들을 선정하여 무대에 올린다.
그동안 친근하게 연주되는 많은 창작곡 중 관현악, 협주곡, 성악과 관현악, 그리고 창작곡의 역사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는 작품 등 다양한 작품들이 있지만 이번 연주를 통해 지속적으로 한국창작음악의 명작품 들을 모아 무대를 마련하여 창작음악의 저변확대를 위한 국립국악원의 소중한 활동의 하나가 될 것이다.
맨 첫 곡은 우리음악의 어법을 찾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는 재미작곡가 나효신의 음악으로 “길을 찾는 동안”이다. 이 음악은 노자의 도덕경에서 영감을 얻었다고 한다. 도덕경은 개인적인 평안, 사회적인 조화, 그리고 의식세계의 발전에 대하여 81장에 걸쳐 길을 가르친다.
두 번째 음악은 창작음악의 1세대 격인 전 서울예전 교수 김희조의 곡이다. 이 음악 “합주곡 1번”은 동서양 음악에 능통한 김희조 음악의 작품성을 대변하는 곡으로, 시나위를 국악관현악의 논리로 재편성하여 '전통의 현대적 계승'을 실현했다. 가장 한국적인 관현악을 구현하기 위한 작곡자의 고민이 작품 곳곳에 드러나 있다는 평이다.
다음은 양악작곡가로서 우리음악의 어법을 부단히 구사해 온 한국예술종합학교 총장 이건용의 음악으로 합창과 관현악 “만수산 드렁칡‘이다. 1987년 작곡된 이 작품은 같은 제목의 황지우 시인의 연작시를 바탕으로 합창과 국악관현악을 위한 곡으로 만들어졌다.
어두운 현실과 새로운 세계에 대한 꿈으로 만주땅을 향해 떠나가는 일제강점기 시대 우리 선조들의 삶을 그린 황지우의 연작시들은 독창자의 낭독과 혼성 합창으로 어우러지기도 하고, 때로는 독창자의 메기는 소리와 혼성 합창의 받는 소리로 나타나기도 한다. 국립국악원 지도위원 이동규가 독창을, 서울모테트합창단(지도/박치용)이 합창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