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치

포토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3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본관 앞에서 열린 '2022 증시대동제'에 참석, 세리머니 장소로 이동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을 비롯한 주요 정당에서 지난해 11월 이후 대선후보를 확정하면서 주요 여론조사기관에서 대선후보를 대상으로 4자 혹은 5자 구도를 상정해 여론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나무위키 '제20대 대통령 선거/여론조사/후보 확정 후' 웹페이지에 담긴 총 16개 여론조사업체, 18개 조사결과를 크롤링해 이를 전처리해서 loess 기법을 적용, 시점별 여론조사 결과를 추세선을 데이터로부터 도출해 시각화 한다. 인용된 여론조사 데이터는 2021년 11월 5일 이후부터다. 
 
제20대 대통령선거 5자구도 지지율 변화 추세. ⓒ 이광춘
 
제20대 대선 5자구도(이재명, 윤석열, 안철수, 심상정, 김동연)를 상정하고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재명 후보의 지지율 상승과 윤석열 후보의 지지율 하락이 우선 그래프를 통해 확인된다. 안철수 후보의 약진과 기타 및 무당층의 감소도 눈여겨 볼 점이 있다. 

이재명 후보는 민주당 후보로 선출된 이후 꾸준히 지지율을 견인하고 있지만 윤석열 후보는 11월 국민의힘 후보로 선출된 컨벤션 효과로 최고 지지율을 찍은 이후 지속적인 지지율 하락세를 보인다. 
 
제20대 대통령선거 4자구도 지지율 변화 추세 ⓒ 이광춘
 
주요정당이 선출한 대통령 후보만을 대상으로 실시한 4자 구도(이재명, 윤석열, 안철수, 심상정) 여론조사 추세는 윤석율 후보의 큰 폭 지지율 하락과 안철수 후보의 지지율 상승으로 요약된다. 다른 후보를 비롯하여 기타 및 무당층에 눈에 띄는 추세의 반전이 있다고 기대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해를 넘기며 대통령선거가 성금 채감할 수 있을만큼 다가왔다. 하지만 4자구도, 5자구도 모두 제1야당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지지율이 하락하는 추세가 나타났다는 것만큼은 확실해 보인다. 그 원인은 다각도로 찾을 수 있겠다. 민심의 변화가 지지율 하락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 이는 선대위를 둘러싼 제1야당의 내홍을 통해서도 확인된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를 쓴 이광춘씨는 데이터를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데이터 과학자로 RStudio Tidyverse 및 소프트웨어 카펜트리 공인 자격증을 취득했으며 한국 R 사용자회 대표로 데이터 리터러시와 디지털 불평등 해소를 위해 한국 R 컨퍼런스와 서울 R 미트업과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태그:#대통령선거, #여론조사, #4자구도, #5자구도, #윤석열 지지율 하락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챗GPT 데이터 사이언스] 데이터로 세상을 바라봅니다. 공공오픈 데이터를 분석하여 세상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독자의견